강북구, 공무원 행동강령 학습시스템(SCLS) 운영
강북구, 공무원 행동강령 학습시스템(SCLS) 운영
  • 김창의 기자
  • 승인 2011.03.21 10: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1문제씩 총 60문제 출제, 종합평가도 실시

[서울문화투데이=김창의 기자] 강북구(구청장 박겸수)는 공무원 행동강령 학습시스템(SCLS)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행동강령 학습시스템은 직원들이 복잡하고 어려운 공무원 행동강령을 퀴즈로 재밌게 배울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 문제풀이 화면 예시 제공-강북구청

시스템은 직원들이 업무를 위해 매일 로그인하는 강북구 행정포털시스템에 접속시 자동으로 문제팝업창이 생성되며, 정답을 체크해야 다음 화면으로 이동된다. 문제 풀이는 3~5월, 6~8월 3개월 단위로 운영돼 1일 1문제씩 총 60문제가 출제된다. 문제는 청렴, 부패방지, 공직윤리, 고객만족 등 공무원 행동강령과 관련된 내용으로 짜여져있다.

공무원 행동강령 학습시스템(Self Check Learning System)은 전자문서 접속시 공직자 행동강령 실천사항 문제 화면이 자동 실행되고 문제를 풀어야 로그인이 되는 학습시스템으로 직원들이 보다 쉽게 공무원 행동강령을 익히고 청렴의식을 생활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구는 일회성 문제풀이에 그치지 않고 행정포털사이트내 청렴나눔방에 월별로 학습요약문을 게시해 직원들이 지속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한편 5월말과 8월말에는 종합평가를 실시해 교육 효과를 극대화 할 계획이다. 전체 문제풀이의 80%이상을 이수하고 종합평가에서 80%이상의 점수를 획득한 직원에게는 10시간의 상시학습시간이 주어진다.

그밖에도 강북구는 하반기에 공무원 행동강령 OX 퀴즈대회를 개최하고 5월엔 청렴연극 공연을 개최하는 등 직원들이 즐기면서 자연스럽게 청렴을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강북구청 감사담당관 관계자는 “이번 시스템 운영을 통해 직원들이 청렴과 관련해 일상적으로 겪지만 쉽게 간과할 수 있는 부분들을 제대로 알고 청렴 의식을 생활화 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앞으로도 다양한 청렴시책을 통해 강북구가 청렴 1등구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