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해양레포츠 유망주 발굴 한다"
경상남도, "해양레포츠 유망주 발굴 한다"
  • 김종수 기자
  • 승인 2011.06.07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소년 대상 수상스키·딩기요트 등 무료강습회 해양레포츠 유망주 발굴 저변 확대

경상남도가 해양레포츠 유망선수를 발굴하고 저변을 확대하기 위해 경남도교육청·경남수상스키협회·요트학교 등과 공동으로 도내 중·고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해양레포츠 무료강습회」를 개최한다.

이번 「해양레포츠 무료강습회」는 6월부터 10월까지 5개월간 7,500명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게 된다.

먼저, 경남수상스키협회(회장 이수종)가 주관하고 야마하 한국총판 (주)코리아마린레저가 후원하는 「수상스키와 웨이트보드 무료강습회」가 6~7월 두 달간 학생 200명을 대상으로 진해 마리나 리조트(창원시 진해구 흰돌매 공원앞)에서 열린다.

이를 위해 협회에서는 경상남도교육청을 통해 학교별로 신청 접수를 받아 대상자를 확정했으며, 학생들의 강습참가 시간은 수업일수로 인정받을 수 있도록 조치했다.

무료강습회에 참가할 예정인 마산 진전중학교의 경우 3학년 19명을 제외한 1~2학년 52명 전원이 이번 무료강습회에 참석하기로 해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이번 무료강습회는 지난해 고성에서 개최된 제4회 국제보트쇼 행사시 경남도의 제안에 대하여 야마하 한국총판 (주)코리아마린레저(회장 이수종)가 동의하여 성사된 것으로서 수상스키의 불모지인 경남에서 유망선수를 발굴할 수 있도록 매년 후원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도내 6개 요트학교 「해양레저스포츠 교육프로그램」이 국토해양부의 해양레포츠 중점사업으로 채택돼 국비를 지원받아 초·중·고·대학생 7,300명을 대상으로 딩기요트, 크루저요트, 윈드서핑, 카약, 레프팅보트, 해상트레킹 등 다양한 종목의 무료강습 및 체험기회를 제공한다.

6월부터 시군 홈페이지 및 요트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강습 신청을 접수받아 7월부터 10월까지 무료강습 및 체험학습을 진행하게 한다.

이외에도 요트학교에서는 이번 무료강습회 외의 기간에도 요트 관련 강습을 희망할 경우 저렴한 요금으로 해양레포츠를 체험할 수 있고 특히, 통영·고성요트학교에서는 요트조정 면허시험 과정을 운영해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경상남도는 이번 무료강습회를 통해 청소년들에게 꿈과 희망, 진취적인 기상을 심어주고 해양레포츠 유망주를 발굴해 해양스포츠 인재로 육성하며, 저변 확대를 통해 해양스포츠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경상남도는 지난 2007년도부터 해양레저스포츠 활성화 사업의 일환으로 창원, 통영, 거제, 고성, 남해 등 해안에 인접한 시, 군에 6개의 요트학교 등 해양레포츠 기반시설을 구축해 매년 2만여 명의 교육생을 배출하고 있으며, 매년 그 수가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지속적인 투자와 체계적인 교육을 통해 해양레저스포츠 활성화와 대중화에 한걸음 더 나아가고 있다.

▲통영시 일원에서 개최된 지난 제4회 이순신장군배 국제요트대회
또한, 경상남도는 오는 8월 중에는 제6회 전국해양스포츠 제전(남해), 제5회 이순신장군배 국제요트대회(통영) 등 국제대회 및 전국대회 등의 성공적 개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천혜의 자연환경을 보유하고 있는 경남의 장점을 살려 해양레포츠 메카로 발돋움하고 있다.

도내 요트학교 현황

학  교  명

교육 프로그램

연 락 처

 통영 요트학교

 요트(딩기, 크루저), 요트면허시험

 055-641-5051

 진해 해양레포츠스쿨

 요트(딩기, 크루저), 윈드서핑

 055-541-6644

 거제 요트학교

 요트(딩기, 크루저), 윈드서핑

 055-682-1100

 고성 해양레저스포츠학교

 요트(딩기, 크루저), 카약, 요트면허시험

 055-673-5080

 남해군 요트학교

 요트(딩기, 크루저), KOSES 교육

 070-7755-5278

해양레포츠 통합 홈페이지 : http://www.gsndyacht.org

문의 : 체육지원과 레포츠담당사무관 박형균 (055)211-48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