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대뼈의 미세한 변화로 ‘얼큰이’ 이미지 탈출
광대뼈의 미세한 변화로 ‘얼큰이’ 이미지 탈출
  • 프로포즈 성형외과 김지욱원장(성형외과 전문의
  • 승인 2011.06.20 11: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적으로 동양인의 얼굴은 서양인에 비해 광대뼈 부위가 돌출되는데, 한국인에게 많은 옆광대 돌출형 얼굴은 얼굴 폭이 넓고 평면적으로 보이게 만든다. 상대적으로 입체감이 있는 서양인의 얼굴이 동양인보다 작아 보이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이다.


프로포즈 성형외과 김지욱원장(성형외과 전문의)은 “최근 식약청의 연구결과에 의하면 한국인의 얼굴 평균 면적이 남녀 모두 서양인의 평균보다 작다고 한다. 얼굴자체의 크기나 면적보다는 입체감 있는 얼굴과 잘 발달된 체격조건이 상대적으로 얼굴이 작아 보이게 하는 요인이라는 것”이라고 설명한다.

또한 양 옆으로 보기 싫게 튀어나온 광대뼈는 억세다는 인상을 준다는 인식 때문에 여성들에게는 큰 고민거리가 된다. 김지욱원장은 “유난히 도드라진 광대뼈도 최소절개 광대뼈 축소술로 흉터를 남기지 않고 교정하는 것이 가능”하다라고 말하며 “최근에는 절개부위를 최소화한 최소절개 광대뼈축소술로 출혈, 흉터, 붓기에 대한 환자의 부담감을 상당히 줄여줄 수 있게 되었다.”라고 덧붙였다.

◆광대뼈 축소술은 3차원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광대뼈가 발달한 대부분의 경우는 광대 앞부분뿐 아니라, 뒷부분에 해당하는 부분도 튀어나와 있어 얼굴 폭이 넓어 보이게 된다. 이런 경우 단순한 절골술만으로는 효과가 불충분하며, 3차원적인 광대뼈 축소술을 시행해야 효과적이다.

김지욱원장은 “광대뼈 축소술은 엄밀히 말해 뼈를 깎는 것이 아니라 광대뼈에 부분적인 절골술을 시행하여 전체적인 볼륨을 줄여주는 수술이다. 입안과 귀 옆 절개를 통해 L자형으로 절골하여 광대뼈를 안쪽으로 밀어 넣은 뒤 고정하는 방법은 전체적인 광대뼈 축소효과와 얼굴의 입체감을 살려줄 수 있는 수술법”이라고 설명한다.

인상이 강하다는 말을 자주 듣거나 광대뼈 아래가 움푹 들어가 그늘져 보인다면 광대뼈 축소술이 효과적인 얼굴일 가능성이 높다. 만약 얼굴의 가운데 부분의 폭이 특히 넓다거나, 광대뼈가 다른 사람에 비해 위쪽으로 올라온 경우, 광대뼈의 돌출 정도나 위치가 비대칭이라면 광대뼈 축소술로 얼굴의 폭을 줄여주고 입체적이며 갸름해 보이는 얼굴로 변화가 가능한 케이스이다.

그러나 보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수술 전 안면윤곽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광대뼈의 모양과 특징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가장 효과적으로 광대뼈를 축소할 수 있는 수술 계획이 필요하다. 김지욱 원장은 “안전하고 정확한 수술을 위해 X-ray 검사 등 첨단 장비를 이용한 정밀한 진찰이 필요하다. 또한 광대뼈를 비롯한 안면골에는 각종 신경과 혈관이 분포하고 있어 반드시 경험 많고 숙련된 전문의의 수술을 받아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작고 갸름한 얼굴선에 대한 관심이 높은 요즘, 광대뼈 축소술을 고려하는 여성들이 많다고 한다. 수술 전 안면윤곽 분야에 특화된 진료를 시행하는 안면윤곽 전문센터에 상주하는 전문의의 진단을 받아보도록 하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