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천시민회관,'유쾌한현대미술'전 참여작가 릴레이인터뷰- ③신명환
과천시민회관,'유쾌한현대미술'전 참여작가 릴레이인터뷰- ③신명환
  • 박희진 객원기자(과천시설관리공단)
  • 승인 2011.09.17 11: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당토끼’는 왜 당당할까?

 

과천시시설관리공단이 주최하고 서울문화투데이가 후원하는 ‘2011 과천시민회관 전시실 새단장 기획전

전시는 과천시민회관 갤러리의 재개관을 기념하고, 지역시민과 함께하는 이상적인 문예회관의 전시공간을 조성하기 위한 시도로 미술계에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친절한 전시를 통한 미술계 대중화와 전국문예회관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서울문화투데이에서는 본 전시에 선정돼 초대된 작가들의 면면을 스페셜로 소개하고자 한다. 대중과 소통하려는 젊은 작가들의 노력을 인터뷰를 통해 생생하게 만나보자.

*선정작가 : 김나래, 변대용, 서웅주, 신명환, 임지빈, 위영일, 장현우, 최윤정, 최하윤

 <Interview -artist _신명환>

▲신명환 作 '당당토끼'

“ ‘당당토끼’는 왜 당당할까? ‘깔깔깔 구르기’ 작품을 보면서는 깔깔깔 웃는 웃음에 대해서 한번 생각해 주시면 좋겠어요. 얘들의 생김새나 색감, 재료도 중요하지만 제 작품이 나를 비롯해 우리 주변에 벌어지는 일이나 일상에 생활, 행동들에 대해 다시 돌아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해요."

카툰과 설치미술을 통해 놀이형 예술을 창조해내는 신명환 작가를 만나면 유쾌하다. 큐레이터와 작가 사이엔 ‘전시’라는 공통된 주제가 있다. 이 둘은 공통된 지향점을 공유 하지만, 예술을 창조해내는 프로듀서로서 피할 수 없는 경계가 생기기 마련이다. 그러나 신명환 작가는 달랐다. 공간과 시간에 제약이 큰 설치작품임에도 소통은 원활했다.

     

▲신명환 작가

작가의 최근 작업들은 현대미술을 쉽고 재미있게 접근하려는 이번전시 컨셉과 제법 잘 어울린다. 작품이 무겁지 않아 유쾌하게 감상할 수 있다. 현대 미술이 주는 소재의 다양함이나 작가만의 기발한 아이디어를 제안함으로서, 큐레이터의 숨통을 트이게 만든다.

“설치와 카툰을 구분해서 얘기할 수는 없고요 서로 연관성이 있어요. 따로따로 보면 카툰이고 조각이든 사진이든 회화작품이지만 이 작품들은 모두 제가 꿈꾸고 있는 세상에 필요한 오브제들이예요.”
작가는 이번 전시에 자신이 새롭게 창조한 캐릭터 이자 설치작품인 ‘당당토끼’를 소개했다.

“금메달을 못 딴 선수들이 죄지은 사람처럼 고개를 숙이는 걸 봤어요. 이기는 것만이 최선이고 1등만 주목받는 사회는 분명 문제가 있어요. 정당하게 경쟁하고 똑같이 노력했다면 당당한 꼴찌도 어깨를 펴야한다고 생각해요. 뻔뻔함과는 다른 것이지요. 우울해하는 사람인들이 자존감을 갖고 당당하게 살았으면 하는 메시지를 주고 싶었어요.”

▲작가의 작품 진행 과정

작가의 감성적인 설치미술작업은 ‘당당토끼’가 처음은 아니다. 작가가 전시를 처음 접한 것은 ‘깔깔깔구르기’ 라는 작품이다. 남녀노소 누구나 좋아하는 공으로 동심을 표현했다. 작가는 건축을 전공했지만 카툰작가이기도 하고 설치미술가이기도 하다. 소재나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다재다능한 멀티아티스트 활약하고 있다.

Artist _신명환
■ 건국대학교 건축공학과 동대학원 졸업
■ 전시
2011 인사아트페스티벌-ART to Design 전-인사아트센터
Pop Party-두 마리 토끼를 만나다 전-장흥아트파크
즉흥적인 꿈 전-헤이리 아트팩토리
2010 놀이와 예술은 친구 전-장흥아트파크
Art in Superstar 전-창원 성산아트홀
미술과 놀이-네버랜드 전-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2009 지구를 구하라 전-장흥아트파크
인사이드 키티 전-성남아트센터
만화-한국만화100년전 -국립현대미술관
개관기념 ‘작은 나라, 큰 세상, 인형’ 전-국립어린이박물관
2008 예술가와 친구하기-눈사람의 상상나라 전-장흥아트파크
신나는 미술관-상상공작소2-우리집이야기 전-경남도립미술관
KITTY-S 전 -63 스카이아트갤러리
미술과 놀이-펀스터즈 전-예술의전당 한가람미술관
2007 키덜트 kid+adult 전 - 장흥아트파크
Fun Fun한 만화 전 - 김해 문화의 전당 윤슬미술관
한국현대만화 전 - 일본 가와사키시 시민뮤지엄
2006 어린이 시각예술 프로그램 ‘아트앤쿡’ 전 - 세종문화회관
‘Happy Birthday!'전 - 인사아트센터
미술공간 만들기 프로젝트 ‘PLAY'전 - 헤이리 금산갤러리
2005 ‘유쾌한 상상’전- 광화문 일민미술관
‘디자인메이드’ 전 - 예술의 전당
2003 1st 개인전 ‘Beyond the Frame’ 전 - 서울 애니메이션센터

■ 만화
카툰에세이집 ‘눈사람 아이스크림’ , 카툰집 ‘축구장에서 생긴 일’, '넌 무슨 동물이니',
'종이 한 장의 마법, 지도', ‘친절한 우리 문화재학교’, 만화 ‘논어’, 이태석 신부 만화 '내 친구 쫄리 신부님' 등 출간, 월간 '샘터' 카툰, 홍성신문 만평 등 연재

■현재 카툰, 설치, 전시, 단행본 작업 중
개인홈페이지 www.kudeki.com 운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