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객과 함께하는 2009 거제시 재난대응안전한국훈련
관광객과 함께하는 2009 거제시 재난대응안전한국훈련
  • 신숙자 기자
  • 승인 2009.05.13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크루즈 해양관광선의 침몰 (가상훈련)

◆ 2009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 개황

  금년도 재난피해 최소화와 상황발생시 실질적 대응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이 5월 27일부터 29일까지 3일 간에 걸쳐 전국적으로 실시된다.

  금번 훈련은 1일차(5월27일) 대규모 풍수해 대응훈련, 2일차(5월28일) 지진 등 복합재난 대응훈련, 3일차(5월29일) 국보급 문화재 등 특수재난 훈련으로 시행된다.

  거제시에서는 이 기간 중 28일 오후2시에 통합 및 현장훈련을 실시하며 섬지역의 특성을 살려 지진으로 인한 해일 대응훈련을 고현동소재 미남호 선착장에서 관내 전 기관단체 및 시민, 관광객 등 50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실시될 예정이다.

  최근 기상이변과 사회 환경의 급격한 변화에 따라 국내외에는 각종재난으로 엄청난 피해가 발생하고 있어 재난으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안전하게 지키는 일은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가장 우선해야 할 기본적인 사항이 되었다.

◆ 1,350t급 크루즈선 (선명: 미남호)

  2005년 4월부터 매년실시해온 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은 헌법 제34조와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에 의한 것이다.

  이 훈련은 중앙과 지방자치단체, 유관기관, 시민단체, 기업 등이 하나가 되어 급박한 재난상황에서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한 재난안전관리 시스템의 작동여부를 점검하는 계기가 되고 있다.

  거제시에서는 이번 훈련으로 각종 인적·자연재난 및 풍수해 등의 발생에 대비한 인명구조와 긴급복구를 통해 재난대응 책임기관 간의 공조와 대응체제를 확립하고, 관광객과 시민들에게 재난이 먼 나라만이 발생하는 것이 아닌 우리 생활과 밀접하며, 언제라도 발생할 수 있다는 경각심을 일깨워 만일의 사태에 신속히 대처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 훈련 장소:  뉴거제 크루즈 해양관광 (주) 주차장

  특히, 이번 훈련은 ‘크루즈 해양관광선의 침몰’이라는 색다른 테마를 선정, 시민과 관광객들의 동참을 적극 독려하여 범국민적 훈련이 될 수 있도록 크루즈선외 25대를 동원하여 재난발생 시민행동요령 등의 산교육장이 되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소방방재청에서 ‘2009재난대응 안전한국훈련’과 관련하여 국민적 관심을 높이기 위하여 ‘안전한국훈련퀴즈’를 소방방재청 홈페이지와 재난대응안전한국훈련 홈페이지에서 5월 31일까지 응모 한다.

   퀴즈문제를 3문제 모두 맞춘 160명을 컴퓨터 무작위 추점하여 3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지급할 예정이며 당첨자는 6월5일 금요일 각 홈페이지에 게재 후 택배로 우송한다.

  ▶ 소방방재청 홈페이지(http: www.nema.go.kr)
  ▶ 재난대응안전한국훈련홈페이지 (http: skx.nema.go.kr)

 서울문화투데이 경남본부 신숙자기자 cnk@s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