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신년음악회로 평화와 화합의 새해 연다
KBS 신년음악회로 평화와 화합의 새해 연다
  • 김희연 기자
  • 승인 2012.01.05 14: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예술의전당서 화려하게 막 올라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최광식)와 한국방송 KBS(사장 김인규)는 희망찬 임진년 새해를 맞아 2012년 1월 6일 오후 8시부터 예술의전당 콘서트홀에서 ‘평화와 화합을 기원하는 2012 신년음악회’를 개최한다.

신년음악회는 1989년도 첫 회를 시작으로, 20여 년의 세월 동안 친숙하면서도 아름다운 음악과 수준 높은 예술가들을 만나볼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제공해 왔다. 올해 신년음악회에는 작년 한 해 동안 큰 성과를 거둬 큰 감동을 안겨준 예술가들이 대거 출연해 그 어느 때보다 화려한 무대를 선보인다.

특히, 세계 3대 음악 경연대회 중 하나로 꼽히는 퀸 엘리자베스콩쿠르 성악 부문에서 우승을 차지한 소프라노 홍혜란, 18세라는 어린 나이에 차이콥스키국제콩쿠르 피아노 부문에서 3위를 차지한 피아니스트 조성진, 그리고 국립발레단의 대표 주역인 이은원과 이동훈 등 뛰어난 예술인들이 약 90분간 감동의 시간을 선사할 예정이다.

예년 신년음악회가 클래식 위주의 작품으로 구성되었던 반면 금년 음악회는 국악, 발레 등으로 그 영역을 넓혀 김덕수패 사물놀이, 남자의 자격 청춘합창단 그리고 야식배달부에서 오페라 가수로 거듭난 화제의 인물 테너 김승일 등 일반인들에게 익숙한 출연진들의 공연도 예정돼 많은 사람들에게 더욱 친숙한 무대가 될 전망이다.

이중 김태원의 지휘로 만나게 될 청춘합창단은 공개 오디션을 통해 선발된 53세부터 85세까지의 다양한 연령층으로 구성된 합창단으로서, 이루지 못한 꿈들을 찾은 우리네 이웃들의 모습을 통해 또 다른 감동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음악회는 함신익 지휘자가 이끄는 KBS교향악단의 쇼스타코비치의 축전 서곡 연주로 활기차게 시작되며, 그 다음으로 소프라노 홍혜란의 한국가곡 '신아리랑', 오페라 아리아 '돈 파스콸레' 중 ‘그 눈길이 기사의 마음을 사로잡아’와 피아니스트 조성진이 리스트의 '피아노 협주곡 제1번'을 연주한다. 그리고 1부 끝으로 국립발레단 레퍼토리 작품 '돈키호테' 중 2인무 공연이 이어진다.

2부는 청춘합창단이 첫 무대를 열게 되며, 그 뒤로 북한 출신인 김철웅 피아니스트 반주의 한국가곡 ‘그리운 금강산’ 공연과 김덕수패 사물놀이의 흥겨운 국악 연주가 이어진다. 그 다음으로 테너 김승일의 우리 귀에 익숙한 푸치니 오페라 '투란도트' 중 ‘공주는 잠 못 이루고’ 공연과 국악인 김영임의 국악 공연이 이어지며, 마지막으로 연합합창단(국립합창단, 수원시립합창단, 안양소년소녀시립합창단)과 바리톤 윤기훈, 소프라노 홍혜란이 호흡을 맞춰 '카르미나 부라나' 중 제20~25번을 부른다.

이날 공연은 2012년 1월 8일 KBS 제1텔레비전을 통해 전국에 방송될 예정이다.

 

2012 신년음악회 프로그램

연주곡명 

출연자 

(1부) 20:00~20:40  

ㅇ쇼스타코비치 ……… 축전 서곡   -KBS교향악단(지휘: 함신익)  
ㅇ한국 가곡 ……… 신아리랑  
ㅇ오페라 아리아……… 도니제티 오페라 <돈 파스콸레> 중 ‘그 눈길이 기사의 마음을 사로잡아’

-소프라노 홍혜란
-KBS교향악단(지휘: 함신익) 

ㅇ리스트……… 피아노협주곡 제1번

-피아노 조성진 
-KBS교향악단(지휘: 함신익)  

ㅇ발레 갈라……… <돈키호테> 중 제3막 그랑파드되

-국립발레단(이은원, 이동훈) 
-KBS교향악단(지휘: 함신익)

(2부) 21:00~21:49  

ㅇ김태원 ……… 사랑이라는 이름을 더하여 
ㅇ한국 가곡……… 그리운 금강산  

-남자의 자격 청춘합창단 
-피아노 김철웅, 국립합창단 

ㅇ국악……… 신모듬 중 3악장 ‘놀이’ 

-김덕수패 사물놀이 
-KBS교향악단(지휘: 함신익) 

ㅇ성악……… 푸치니 오페라 <투란도트> 중 ‘공주는 잠 못 이루고’

ㅇ국악……… 아리랑 판타지 (정선아리랑, 아리랑)

-테너 김승일 
-국악인 김영임  
-KBS교향악단(지휘: 함신익)
 
-국립합창단, 수원시립합창단
 

ㅇ오르프……… 카르미나 부라나 중 제20~25번

-국립합창단, 수원시립합창단 
-안양소년소녀시립합창단 
-KBS교향악단(지휘: 함신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