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문화 나눔터, ‘오고가고 우리 동네 책장터’
책 문화 나눔터, ‘오고가고 우리 동네 책장터’
  • 윤다함 기자
  • 승인 2012.04.27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8일 상암월드컵파크 10단지서 열려

‘2012년 독서의 해’를 맞이해 지식의 재활용과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한 행사‘오고가고 우리 동네 책장터’가 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으로 오는 28일 마포구 상암월드컵파크 10단지에서 개최된다.

‘오고가고 우리 동네 책장터’는 아파트 단지를 중심으로 생활 속에서 책을 통해 이웃 간에 정을 나누고 소통하는 책 문화 나눔터로서 꾸며져, 책을 매개로 지역 주민이 함께하는 ‘소통’과 ‘나눔’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주민들이 소장하고 있는 책을 거래하는 책벼룩시장 ‘마음이 오고가는 가족 책방’과 주민들이 직접 만든 책은 물론, 책갈피, 책버티개(북엔드), 북커버 등 책과 관련된 물품이나 소품까지 직접 만들어 판매하는 작은 가게 ‘꿈이 오고가는 북숍’ 등 책과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또한 지역의 문화 단체, 작은도서관 자원봉사자, 지역 아티스트 및 동호회들이 주체가 돼 책과 관련된 체험 프로그램, 공연, 낭독 등 다채로운 문화예술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예술이 오고가는 북Book通아티스트’ 섹션에서는, 참여자나 관객 모두에게 공연 문화의 즐거움을 한껏 느끼며 책과 풍성하게 만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함께 진행되는 ‘마음이 오고가는 행복나눔 책꽂이’는 책을 통한 ‘행복 나눔’ 프로그램으로서 이 프로그램을 통해 책장 속에 잠자고 있는 책들을 기부해 아파트 단지 내 작은도서관 또는 지역의 소외계층에게 전달함으로써 더 큰 나눔을 실천하게 된다.

‘오고가고 우리 동네 책장터’ 행사를 통해 아파트 주민들의 자발적이고 주도적인 참여를 통해 책과 관련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독서 문화와 책 나눔 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올해 연말까지 서울, 경기 지역 10여 곳의 아파트 단지에서 개최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