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ㆍ대전시 ‘약용식물원 테마전시원’조성
식약청ㆍ대전시 ‘약용식물원 테마전시원’조성
  • 서문원 기자
  • 승인 2012.05.10 17: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남 대전시 서구 소재 한밭수목원’에서 11일 기념식 개최

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이희성) 대전지방청은 “대전광역시(시장 염홍철)와 공동으로 대전시 서구 소재 ‘한밭수목원’에 ‘약용식물원 테마전시원’을 조성. 11일에 기념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 대전식약청과 대전시가 공동으로 대전시 서구소재 한밭수목원에‘약용식물원 테마전시원’을 조성. 11일에 기념식을 개최한다 발표했다. 위 사진은 약용식물원 테마 전시원 조감도

이번 전시원은 식약청 옥천생약자원센터의 기술 지원 하에 국내 약용식물의 가치와 중요성을 알리고, 자연친화적인 건강체험의 공간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조성해 나갈 계획으로 ▲쌍화탕, 십전대보탕 등 널리 알려진 한방 처방으로 쓰이는 식물 ▲사람(인체)의 장기별 치료 효능을 가지는 식물 ▲인삼밭 등 3개의 전시관으로 구성하고, 약용식물을 가까이서 관찰할 수 있도록 각 각을 탐방 길로 만들었다.

특히 이 전시원은 약용식물 자원의 활용을 활성화하고자 국내 토종 약용식물들을 중심으로 식재하며, 금년 중에 7개 한방 처방 약재와 항암식물, 2~4년생 인삼밭을 조성하고, 향후 약용식물의 생태환경 및 생애주기 등을 고려해 장기별 치료효능이 있는 식물 전시원을 단계별(년도별)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대전식약청은 "이번 약용식물 테마 전시원이 한밭수목원 방문객들에게 일상생활에서 약용식물들의 식생환경과 약효를 탐구하는 기회를 제공하여 대전 지역의 명소가 될 것"이라며 기대를 나타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