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근현대 유산 최소 1천선 발굴·보존
市, 근현대 유산 최소 1천선 발굴·보존
  • 윤다함 기자
  • 승인 2012.06.07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원순 시장, "근현대 유산 발굴·보존해 2,000년 고도 서울 역사 이어갈 것'

역사적 인물의 생가나 묘지, 베델 등 개화기 외국인 유적, 근대화 경제성장 과정의 구로공단·창신동 봉제공장이나 달동네의 시민 생활상, 우리나라 최초의 아파트인 충정·동대문 아파트… 서울시가 이렇듯 격동기 근현대사의 무대였던 서울의 수많은 역사적 사건과 현장, 인물의 발자취나 생활상 등 최소 1천선을 체계적 발굴·보존·활용하는데 나선다.

▲장면 총리 가옥

이를 위해 서울시는 서울시장과 시민위원장을 공동위원장으로 하는 ‘(가칭)미래유산보존위원회’를 구성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광범위하게 흩어져 있는 근현대 미래유산을 효과적으로 발굴, 최소 1천선의 보존 대상을 확정해 연차별 보존·활용계획을 세운다.

특히 미래유산의 보존 및 활용은 유산의 소유자 또는 재단, 기념사업회 스스로가 모금, 후원금, 기부 등으로 한다는 것을 기본원칙으로 정해 재정 소요를 최소화하고자 했다.

▲최남선 생가

서울시는 이러한 내용의 「근현대 유산의 미래유산화 기본구상」을 발표, 20세기 서양문물 유입시기부터 2000년까지 서울시 관할지역 내 역사, 문화, 생활, 경제성장과 연계된 근현대 유산을 체계적으로 보존,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역사적·상징적 가치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소유자의 주거 및 생활공간으로 사용되거나, 재산적 가치를 위한 증축이나 개축 등이 무분별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이다. 박목월과 현진건 생가가 소유자에 의해 철거되는가 하면, 김수영 작가의 가옥은 폭설로 훼손되기도 했다.

서울시는 그동안 문화유산 보호와 관련된 제도, 정책이 근대 이전에 치중돼 체계적 보전과 활용이 미흡한 1900년대 이후 근현대사 유산, 지정문화재나 등록문화재로 지정되지 않았지만 지원이나 보호가 필요한 유산에 초점을 맞춘다.

이는 현재 문화재로 관리되고 있는 유산들이 그렇듯, 가까운 과거나 현재의 유산이나 생활상은 당장은 문화재라는 인식이 부족하지만, 장래엔 문화재가 될 잠재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점에서 훼손·멸실되기 전에 체계적으로 보존하겠다는 취지이다.

▲서울역 전경

외국 도시의 경우 일본은 도심부의 교토 전통가옥 거리를 그대로 보존하는가 하면, 싱가폴은 ‘철거 후 재건축’에서 ‘적응적 재사용’정책으로 전통가옥 ‘Shop House’를 보존하고 있다. 유럽 도시들도 기존 역사문화 기반 위에 전통문화 복원 및 새로운 문화컨텐츠를 병행하며 근현대 유산을 보존·활용하고 있다.

지금은 적은 비용으로도 보존할 수 있는 근현대 유산들이 인식 부족 혹은 도시 재개발 과정에서 영구 훼손될 경우 막대한 사후 복구비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근현대 문화유산 관리는 빠르고 체계적일수록 미래 자산을 축적하는 일이고, 예산 절감효과도 있다고 시는 설명했다.

「근현대 유산의 미래유산화 기본구상」의 주요 골자는 △마스터플랜 수립 △'미래유산보존위원회' 구성·운영 △시민공모 등을 통한 '서울 속 미래유산 1,000선' 선정 △박경리 가옥 등 5곳 시범사업 △'내셔널트러스트 활성화'로 관주도 한계 극복 △미래유산 보호관련 조례 제정과 세금감면 등 제도개선 정부 건의 등이다.

▲김수영 시인 집터

첫째, 서울시는 오는 7월부터 '13년 상반기까지 '체계적이고 지속가능한 미래유산 보존·관리 및 활용을 위한 마스터플랜' 수립 학술용역을 시행한다.

둘째, 서울시는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고 미래 유산화 사업의 효과적인 사업추진을 위한 심사·자문기구인 '(가칭)미래유산보전위원회'를 7월까지 구성한다.

셋째, 서울시는 자치구 합동실태조사와 시민공모를 통해 곳곳에 흩어져 있는 광범위한 미래유산을 효과적으로 발굴하고, 이 중 미래유산보전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예비 서울 속 미래유산'을 선정, '13년 7월 최종 '서울 속 미래유산 1,000선'을 확정해 마스터플랜에 맞춰 보존한다.

넷째, 서울시는 시범사업으로 5곳을 선정, 6월 중 시범사업에 대한 타당성 조사를 위한 용역을 발주하고 이후 각 성격에 맞게 보존, 활용할 계획이다.

다섯째, 보존사업의 지속성을 위한 보수비, 프로그램 운영비 등을 지원하되, 미래유산의 소유자 또는 재단, 기념 사업회 스스로가 모금, 후원금, 기부 등을 통해 대규모 재정 소요는 최소화한다.

여섯째, 서울시는 민간단체의 미래유산 보전활동을 활성화하고 민간이 소유하고 있는 미래유산에 대해 보수비나 프로그램 운영비 등의 지원이 가능하도록 (가칭)미래유산보존에 관한 조례를 오는 12월까지 제정한다.

▲이상범 화백 가옥

박원순 서울시장은 “미래유산 프로젝트는 100년 후 보물을 준비하는 것으로 근현대유산은 현 세대가 미래세대와 공유하고 미래의 창조적 자산으로 전달해야 할 소중한 자산”이라며 “방치돼 왔던 근현대 유산을 시민과 함께 적극 발굴, 보존해 2,000년 고도 서울의 역사성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