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 : 2018.6.23 토 20:12
   
> 뉴스 > 문화 > 연예
     
원더걸스 ‘Like This’ 뮤비는 모바일광고 카피?
원더걸스 히트곡, 영화 드림걸스에 이어 모바일광고 패러디까지?
2012년 06월 19일 (화) 12:58:36 서문원 기자 press@sctoday.co.kr

이달 초에 공개돼 최근 유투브 조회수 6백80만회를 기록중인 원더걸스의 신곡 ‘Like This’는 지난 2009년 유럽 모바일서비스 도이치텔레콤에서 광고영상과 많은 부분이 일치된다. 한 마디로 ‘광고 패러디’라고 봐도 무방할 정도이다.

원더걸스는 4년 전 발표된 싱글 ‘Nobody’ 뮤직비디오 스토리를 당시 미국의 전설적인 흑인여성그룹 슈프림스를 영화화 한 헐리우드 영화 ‘드림걸스’(Dreamgirls,2006)에 나온 영상들을 상당 부분 차용한 바 있다.

먼저 원더걸스 최신 곡 Like This 뮤비가 패러디 한 유럽 모바일서비스 도이치텔레콤(T-Mobile)의 ‘The T-Mobile Dance’ 광고영상을 보자. 아래 유투브 동영상은 2008년 겨울부터 영국 리버풀 중앙역에서 촬영됐으며, 참가자들은 일부 무용수를 제외하고, 아마추어 신청자들이다. 이 광고 조회수는 현재 3천4백만회다.      

              

아래 영상은 JYP엔터테인먼트사 원더걸스의 최신 뮤직비디오 Like This이다.

                  

유명감독과 작가가 제작한 영화의 명장면과 스토리 일부를 존경하는 의미에서 자기 작품에 차용하는 것을 ‘오마주’라고 한다. 오마주라는 단어 하나 넣기가 그렇게 힘들었는지? 아울러 수년 전 국내 유명 제작자가 1980년대에 유행했던 외국 곡을 마음대로 편집해 자기가 키우던 아이돌 그룹 히트곡으로 유행시킨 적이 있다. 이를 일부 누리꾼들이 카피(Copy)라며 정확한 증거를 내놓고 문제삼자, ‘샘플링’이라며 꼬리를 내린 적 있다. 하물며 헐리우드 유명영화도 아니고 광고영상이라면 어떤 생각이 들겠는가?

     문화 주요기사
[서평] <대마초 약국>, 대마초는 마약이 아니라 약이다
세계문화예술계 다양한 이슈 소통하는 '제1회 국제문화예술포럼'
한성백제박물관 여름특별전 '흑자의 멋, 차와 만나다'
삼일로창고극장 재개관, 기념 프로그램 및 기획 프로그램 선보여
유진룡 전 문체부 장관, 수림문화재단 이사장 선임
서문원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 서울문화투데이(http://www.sctoday.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이 기사를 추천하시면 "오늘의 좋은 기사" 랭킹에 반영됩니다   추천수 : 0
전체기사의견(0)  
 
   * 200자까지 쓰실 수 있습니다. (현재 0 byte/최대 400byte)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전체기사의견(0)
[이창근의 축제공감]한한령 해제 청신
이탈리아 챔버 앙상블 ‘이 비르투오시
제11회 제주해비치아트페스티벌 개막
삼일로창고극장 재개관, 기념 프로그램
‘화이트리스트’ 국립무용단 <향연>
코믹과 유머가 담긴 춤으로 소통한다
[포토스케치] 제11회 제주해비치아트
인천아트플랫폼 기획공연 'IAP 콜라
세계문화예술계 다양한 이슈 소통하는
'삶'에 대한 전혀 다른 방식, 댄스
독자가 추천한 한주의 좋은기사
신문사소개기사제보구독신청하기광고문의불편신고개인정보취급방침청소년보호정책이메일무단수집거부
03150 서울시 종로구 삼봉로 81 두산위브파빌리온 742호 | Tel:070)8244-5114 | Fax:02)392-6644
구독료 및 광고/후원 계좌 : 우리은행 1005-401-380923 사과나무미디어그룹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은영
Copyright 2008 서울문화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mail to press@s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