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사라져가는 전통점포 육성한다
市, 사라져가는 전통점포 육성한다
  • 권지윤 기자
  • 승인 2012.06.28 17: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두부집, 방앗간 등 서민·토속 '전통상업점포' 22개 발굴

서울시는 대형마트와 신생·신종업종 확대로 아쉽게 사라져가는 ‘전통상업점포’ 22곳을 선정해 오는 12월까지 △경영개선교육 △컨설팅 △멘토점포지원 △중소기업특별자금지원 △전시판매행사지원 등을 집중적으로 실시해 자생력을 키워주고, 더불어 실질적인 매출도 증대시킬 계획이라고 28일 밝혔다.

▲전통상업점포 판로지원행사 - 대장간 체험

서울시는 지난해부터 ‘위기생계형 자영업 특별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대기업의 골목상권진출과 소비트렌드 변화로 사라져갈 위기에 놓인 ‘전통상업점포’를 선발해 고유한 감성과 기술을 잃지 않으면서 급변하는 환경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지난해 서울시는 전파사, 대장간, 주단집, 손짜장집, 이발관 등 27곳을 선정해 경영기법을 전수했다.

우선, 서울시는 선정된 22곳의 점포에 대해 '리더십과 자기 관리', '고객서비스 마인드 강화', '홍보·마케팅' 등 소규모 점포의 실질적 매출 증대방법에 포커스를 맞춰 경영개선교육을 실시한다.

교육을 수료한 전통상업점포들에겐 자영업 전문 컨설턴트가 진단→종합→사후관리의 3단계에 밀착지원으로 전통상업점포의 고유한 매력을 유지하면서도 시설과 경영기법을 현대화 할 수 있는 컨설팅을 제공한다.

또한 그 분야의 사정을 가장 잘 알고 있는 동일 업종 대표를 멘토로 연결, 우수업체의 운영 노하우도 적극적으로 전수받을 수 있도록 돕는다.

컨설팅과 멘토링 후엔 경영개선 계획과 자금계획을 세우고, 경영개선을 위한 자금이 필요할 경우에는 서울신용보증재단을 통해 약 4%의 장기저리로 정책자금 융자도 알선해 준다.

이와 함께 전통상업점포로 선정된 업체에겐 연 4회의 전시판매행사에 참가해 점포를 시민들에게 홍보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한다.

하반기 전통상업점포 모집은 7월 중순시작하며, 8월 최종 선정 업체를 발표할 예정이다. (문의 : 02-2174-5352)

한편 미선정된 점포에게도 경영개선 조언부터 업종전환 상담, 세무상담에 이르는 다양한 애로사항을 해결해 주는 ‘찾아가는 현장컨설팅’을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컨설팅은 서울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http://www.seoulshinbo.co.kr)에서 신청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