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경리의 토지길따라 문학향기 취해볼까?
박경리의 토지길따라 문학향기 취해볼까?
  • 이은영 기자
  • 승인 2009.06.08 0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부,이야기가 있는 문화생태탐방로 7곳 선정

소백산 자락길ㆍ강화 둘레길ㆍ박경리의 토지길 등 7개 지역을 ‘스토리가 있는 문화생태 탐방로’로 선정, 6월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

제공=문화체육관광부>

문화체육관광부는 선정된 사업지 가운데 경북 영주와 충북 단양 지역을 잇는 소백산 자락길(34㎞)은 고려가요와 함께 하는 ‘문화생태 탐방길’과 1.000년 역사가 숨쉬는 ‘죽령 명승길’로 정비ㆍ운영한다고 밝혔다.

박경리의 토지길’ 은 ‘스토리가 있는 '예술문화형 탐방로’ 시범 사업으로 경남하동의 최참판댁과 섬진강변을 따라 화개장터길까지 총 31㎞로 도보로 5시간 걸리는 코스다.

특히 이 길은 하동 지역의 축제인 ‘야생차 문화축제’ ‘벚꽃축제’ ‘메밀꽃 축제’ 등과 연계해 다채로운 이벤트를 병행하기로 했다.

인천 강화 지역의 강화 둘레길(52㎞)은 강화해협을 따라가는 ‘역사돈대길’과 ‘심도 기행길’로 코스로 마련됐다. 전남강진ㆍ영암 지역의 삼남대로를 따라가는 ‘정약용의 남도 유배길(55㎞)’은 역사문화형 테마 길로 강진군 다산수련원에서 출발해 월출산자락 웰빙기(氣)도로를 거쳐 구림마을로 이어진다.

조현재 문화부 관광산업국장은 “정부는 이 탐방로를 주관하는 지역에 안내판 설치, 스토리텔링, 홍보 등에 소요되는 1억 원 안팎의 경비를 지원할 계획”이라며 “우수 운영 단체에 대해서는 하반기에 지원할 예산을 차등 적용하는 인센티브제를 도입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조 국장은 이어 “내륙 지역 외에도 한강ㆍ낙동강ㆍ금강ㆍ영산강 등 4대강과 그 주변 지역에도 탐방로를 선정할 예정”이라며 “특히 이번에 선정된 여강과 섬진강 길은 4대강 살리기와 시너지 효과를 내기 위해 세부적인 사업을 연계해서 추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서울문화투데이 이은영 기자 young@sctoda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