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중앙회, "대기업 여행업 진출 금지"
관광중앙회, "대기업 여행업 진출 금지"
  • 윤다함 기자
  • 승인 2012.09.04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행업 권익옹호 사업 추진, 대기업·신용카드겸업업체 등 여행업 퇴출 방안 모색

한국관광협회중앙회(회장 남상만)가 관광업계의 중추적 역할을 하고 있는 여행업의 권익 옹호를 위해 팔을 걷었다.

4일 프레지던트호텔 산호실에서 진행된 ‘여행업 권익 보호 사업’ 관련 기자회견에서 남상만 회장을 포함한 여행업계 대표들이 기자회견에서 취재진과 질의응답 시간을 갖고 있다.

중앙회는 4일 프레지던트호텔에서 남상만 한국관광협회중앙회 회장, 조석주 서울특별시관광협회 일반여행업위원장, 조태숙 한국관광협회중앙회 국외여행업위원장, 김태화 한국관광협회중앙회 국내여행업위원장, 양무승 BSP특별위원장, 김진호 중화동남아여행업협 회 부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여행업 권익 옹호’ 관련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번 기자회견은 지속되는 경기침체 속에 대기업과 신용카드 겸업업체, 정부투자기관 등의 여행업 진입으로 존립기반 마저 흔들리고 있는 1만4천9백여 개 영세 여행업체의 권익과 생존을 보호하고, 관광산업의 중추업종인 여행업의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가진 것이다.

남 회장은 "최근 여행업계는 매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다"고 말문을 연 뒤, 이를 타개하기 위한 △대기업의 여행업 신규진입 금지 △신용카드 겸업업체·정부투자기관·대형 언론사의 여행업 퇴출 △여행업종의 중소기업 적합업종 지정 등 여행업 권익 증진을 위한 3대 계획을 발표하고, 향후 구체적인 활동 방안을 밝혔다.

특히 남 회장은 "대기업 등이 유통망과 자금력을 앞세워 여행업에 진출하는 것은 향후 관광업계의 권익과 이익을 크게 침해하는 것으로 관광업계가 전향적으로 대처해 나가야 한다"며, "대기업이 문어발식 확장 식으로 여행업에까지 진출해 중소여행사들과 경쟁하는 것은 마치 복싱에서 헤비급과 라이트급이 붙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중앙회는 여행업법에 자본금 1,000억 원 이상, 상시종사자 300명 이상의 대기업이 여행업을 등록하지 못하도록 '여행업 등록거부' 조항을 새롭게 넣어 대기업의 여행업 진입을 원천적으로 막을 방침이며,  동반성장위원회가 추진 중인 서비스업종 중소기업적합업종 지정에 '여행업'이 선정될 수 있도록 노력해 관광업계도 경제민주화를 이룩할 수 있도록 앞장선다.

한편 중앙회는 대한항공의 수하물제도 변경 추진과 관련해서는 중앙회가 여행업계의 공통된 의견을 모아 전달하는 등 업계의 중추적 역할을 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중앙회는 이번 사업을 통해 여행업계의 공정거래를 안착시켜 공정한 규칙을 바탕으로 경쟁하는 '경제정의'를 이룩하고, 여행업법 제정에 대한 관광업계의 공감대를 확산, 관광산업에 대한 정부와 국민의 관심과 협력을 유도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