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청, 주미대한제국공사관 최종 매입완료
문화재청, 주미대한제국공사관 최종 매입완료
  • 권지윤 기자
  • 승인 2012.10.17 16: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지시간 18일 미국 워싱턴서 매입 완료 서명식·기자회견 개최

문화재청(청장 김 찬)과 문화유산국민신탁(이사장 김종규)은 미국 현지시간으로 18일 낮 12시(한국시간 19일 오전 1시)에 미국 워싱턴 D.C. 내셔널프레스클럽(The National Press Club)에서 주미대한제국공사관 매입을 최종 완료하는 서명식과 함께 기자회견을 개최한다.

이로써 우리 정부는 1910년 일제에 의해 주미대한제국공사관의 소유권을 빼앗긴 이래 102년 만에 다시 소유권을 되찾게 됐다.

최영진 주미대사, 재미교포사회 대표단, 각계 전문가 등이 함께 하는 이번 서명식에는 주미대한제국공사관의 현 소유주인 티모시 젠킨스 부부도 참석해 소유권 이전을 위한 최종 매매계약서에 서명한다.

서명 후 김 찬 문화재청장은 기자회견을 열고 102년 만에 대한제국공사관을 되찾기까지 교민을 비롯한 각계의 협조에 감사를 표하고, 이번 매입의 성과와 의의를 소개한다.

또한 1891년 조선왕조(고종)가 25,000달러에 공사관을 매입한 문서와 1910년 6월 일제의 강압으로 단돈 5달러에 소유권이 일제에 넘어간 문서 사본도 공개할 예정이다.

더불어 이날 오후 3시 인근 한미경제연구소(KEI)로 자리를 옮겨 ‘주미대한제국공사관 매입 기념세미나’도 개최한다.

이번 세미나는 김정동 문화재위원회 근대문화재분과위원장의 기조강연과 국내외 각계 전문가, 재미교포들이 참석한 가운데 이번 주미대한제국공사관 매입의 의의를 함께 조명하고 앞으로 활용방안 등을 모색하는 발제와 토론 등이 이어진다.

문화재청과 문화유산국민신탁은 이번 세미나에서 논의된 전문가와 교포사회의 의견을 반영해 주미대한제국공사관 건물을 우리의 전통문화와 함께 한미 양국간 교류협력의 역사를 알리는 공간으로 활용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