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문화나들이와 함께 알찬 새해맞이
따뜻한 문화나들이와 함께 알찬 새해맞이
  • 권지윤 기자
  • 승인 2013.01.03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북예술창작센터 ‘동치미’ 겨울방학맞이 프로그램 외 다수

신년에 대한 설렘과 동시에 추위로 몸과 마음이 움츠러드는 2013년 1월, 활기찬 새해를 보낼 수 있도록 다채로운 문화예술 프로그램들이 열린다.

성북예술창작센터 겨울방학 프로그램 '동치미'

특히 신년의 분위기에 맞는 다양한 공연 및 겨울방학을 맞이한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 마련 등으로 새해의 시작을 알차게 보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1월에는 신년의 분위기에 맞게 ‘신년’이란 타이틀을 건 음악회의 향연이 펼쳐진다. SBS 오케스트라가 공연하는 ‘2013 신년 사랑 나눔 음악회’가 4일 오후 7시 30분 서초구민회관에서 개최된다.

24일 오후 8시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에서는 오보에(Oboe) 이윤정이 연주하는 강남심포니 제57회 정기연주회 ‘신년음악회’가 개최된다.

전통무용에서부터 국악 관현악, 퓨전국악, 넌버벌 퍼포먼스를 저렴한 가격에 관람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된다. 12일까지 서울남산국악당에서 개관 5주년 기념으로 ‘안녕 2012, 안녕 2013’를 기획해 입장료 1천원으로 관람할 수 있다.

‘지피지기(知彼知己)면 백전백승(百戰百勝)’이란 말이 있다. 서울시립교향악단이 준비한 음악회에 앞서 ‘콘서트 미리 공부하기’에 참여한다면 음악회를 보다 더 감명 깊게 들을 수 있다.

18일 오후 8시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에서 개최하는 ‘마스터피스 시리즈 Ⅰ’의 이해를 돕기 위해 서울시립교향악단 체임버 연습실(세종문화회관 예술단체동 신관 4층)에서 14일 오후 7시 30분 강사 김문경(음악 칼럼니스트)이 무료 해설 강의를 해준다.
 
또한 21일 오후 7시 30분 서울시립교향악단 체임버 연습실에서는 강사 황장원(음악 칼럼니스트)이 25일 오후 8시 예술의 전당 콘서트홀에서 공연되는 ‘그레이트 시리즈 Ⅰ’의 이해를 위한 무료 해설 강의가 있다.

평소 예술교육에 관심이 있는 시민이라면 서울시청사 시민청에서 17일부터 19일까지 3일간 개최되는 ‘제1회 서울예술교육페어’를 눈여겨보도록 하자.

‘제1회 서울예술교육페어’에서는 문화예술교육 관계자와 문화예술교육을 필요로 하는 자들 간의 만남의 장을 마련하는 동시에 시민들에게는 다양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을 접할 기회를 제공한다. 참가비는 무료이고, 서울문화재단(www.sfac.or.kr) 및 서울문화예술교육지원센터(www.e-sac.or.kr)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방법을 확인하면 된다.

뛰어난 방수, 방습 효과를 자랑하는 옻칠과 관련한 조상들의 지혜를 엿보고 싶다면 돈화문, 북촌 교육 전시장의 풍성한 프로그램에 참여해보자.

서울시무형문화재 기능 보유자 선생님들이 작품 제작과정을 직접 시연하고 설명해주는 ‘테마와 해설이 있는 시연’이 운영된다. 31일까지 오전 11시에서 오후 4시까지 운영되고, 월요일은 휴관이다. 자세한 일정은 서울무형문화재 홈페이지(http://www.seoulmaster.co.kr)를 참고하면 된다.

그 밖에도 송절주 술 빚기, 화문석 짜기, 민화 그리기 등 전통문화를 배우고 싶다면 전문 강사와 일정조율을 통해 직접 전통문화를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들이 있으니, 서울무형문화재 홈페이지(http://www.seoulmaster.co.kr)를 참고하면 된다.
 
추위는 추위로서 다스려보는 ‘이한치한<以寒治寒)’은 어떨까? 추위로 인해 실외활동이 적어진 아이들을 위한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다.

10일부터 24일까지 매주 목요일 오후 2시 서울숲 방문자센터에서는 ‘민속놀이하며 놀자’라는 프로그램을, 보라매공원 농촌 체험장에서는 31일까지 자연썰매타기, 제기차기 등 ‘겨울방학맞이 얼음썰매타기’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또한 강동구 소재 일자산 영농체험장에서는 3일부터 29일까지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일자산 얼음썰매 체험’이 운영된다. 얼음썰매 외에 팽이치기, 제기차기 등의 겨울전통놀이 체험도 가능하며 인터넷 접수(www.gangdong.go.kr)를 해야 한다.

공부의 짐을 잠시 벗어버리고 엄마와 함께하는 추억을 공유할 수 있는 풍성한 프로그램들이 마련된다.

월드컵공원 사업소 1층 영상실에서는 1월 매주 화요일 오전 10시 30분 ‘친환경 천연비누 만들기’ 프로그램을, 월드컵공원 사업소 2층 사랑방에서는 1월 매주 화요일 오후 2시, 토요일 오전 10시 30분 볏짚을 이용해 작은 소품을 만드는 ‘볏짚으로 소품  만들기’ 코너를 마련했다.

성북예술창작센터에서는 겨울방학을 맞이해 미취학 어린이, 초등학생, 주부를 대상으로 예술치료프로그램 ‘동치미’를 3일부터 31일까지 운영한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창작공간 홈페이지(www.seoulartspace.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타 2013년 1월의 문화행사 및 공연문의는 서울시 홈페이지(http://culture.seoul.go.kr)와 해당기관 홈페이지 및 120다산콜센터에서 확인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