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 국제디자인연맹 총회, 광주 유치
2015 국제디자인연맹 총회, 광주 유치
  • 권지윤 기자
  • 승인 2013.02.01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광주광역시 공동 주관 2015년 10월 개최

2015년 세계 디자인계의 이목이 광주광역시에 집중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난달 31일(캐나다 몬트리올 현지시간) 국제디자인연맹(International Design Alliance, 이하 IDA)으로부터 2015년 국제디자인연맹 총회 개최지로 광주광역시가 선정됐다는 공식 발표가 있었다고 확인했다.

2015년 국제디자인연맹 총회는 광주광역시와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공공기관인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의 공동 주관으로 개최된다.
정부와 광주시는 지난 2011년 11월부터 총회의 광주 유치 활동을 전개해 왔으며, 이번 IDA 상임위원회 만장일치로 2015년 총회 개최의 영광을 안게 된 것이다.

경합지는 공개되지 않았으나, 유럽권 및 아프리카 국가 등 총 4개 국가가 경합한 것으로 알려졌다.

IDA는 국제 디자인계 3대 단체인 국제산업디자인단체협의회(ICSID), 국제그래픽디자인협의회(ICOGRADA), 세계실내건축가연맹(IFI)이 상호 간의 이해를 통한 발전을 위해 결성한 국제 디자인계의 연합단체다.

2년마다 개최되는 IDA 총회는 세계 디자인계의 흐름을 주도하는 각 디자인 분야별 3개 단체가 함께 모여 디자인계 내외의 교류를 통해 더 나은 미래를 위한 디자인을 논의하는 소통의 장으로서, 2011년에는 대만에서 개최됐으며, 올해 11월 터키 이스탄불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2015년 광주에서 열리는 총회에는 70여 개국에서 약 2천여 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정부와 광주광역시는 물론이고, 국내의 디자인계(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등)도 상호 간의 긴밀한 협조하에 적극적인 유치 활동을 펼쳐왔다.

그 덕분에 광주의 풍부한 문화예술적, 역사적 자산과 디자인의 융합을 통한 발전 가능성 및 ‘공동의 디자인’의 가치가 IDA의 디자인 비전과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총회 개최를 계기로 한국 디자인의 위상은 더욱 높아질 전망이다. 한국적인 협동과 화합의 가치가 담긴 ‘공동의 디자인’의 가치를 제시하고 세계와 공유해 해외 유수 공모전을 휩쓸고 있는 디자인 한류에 이어 국제 디자인 담론에서도 한국 디자인은 선도적 역할을 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2015년에는 광주 비엔날레 개최 20주년을 기념해 광주 디자인비엔날레전도 개최돼 이번 행사가 더욱 의미 있는 행사로서 한국 디자인의 성과를 함께 선보일 수 있는 자리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아울러 이번 행사는 광주 하계U대회 개최 및 새로이 문을 여는 아시아문화전당의 성공적 개관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디자인 영역이 우리의 생활 각 영역으로 확장되고 있고 지역활성화와 관련해서도 역할이 강조되고 있는 현실 속에서 광주에서의 2015 IDA 총회 개최는 지역의 고유자산과 디자인을 융합해 새로운 지역문화를 창출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의 전기를 마련하는 또 하나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