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관광, 中 온라인 관광시장 개척 나서
경북 관광, 中 온라인 관광시장 개척 나서
  • 엄다빈 기자
  • 승인 2013.05.14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스탄불-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3, 실크로드탐험대 등 적극 홍보

경상북도는 중국 온라인 관광시장에 3월부터 본격적인 공략에 나섰다. 경북도는 중국 대표 포털사이트 중의 하나인 시나닷컴(sina.com)에서 운영하는 시나 블로그(http://blog.sina.com.cn/pridegyongbuk)와 이용자수가 약 5억 명으로 중국 최대 SNS 매체이자 중국판 트위터로 알려져있는 시나 웨이보(http://e.weibo.com/prideGyeongBuk)를 신규 개설해 온라인상에서 경북관광을 알리고 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글로벌 관광홍보 마케팅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

이스탄불-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3 마스코트

지난 3월 시나 블로그에 '한국 경상북도 기본정보소개', '영덕대게축제', '맛있는 안동찜닭', '아름다운 경주탐방', '청도 프로방스 러브러브 빛축제' 등 경북도의 기본정보, 관광지, 음식, 축제 등 다양한 콘텐츠를 포스팅 했으며, 청도 프로방스 러브러브 빛 축제(5,017건 열람, 댓글 28건)는 시나 블로그 메인에 노출돼 좋은 반응을 얻기도 했다.

특히, '이스탄불-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3', '대한민국 실크로드 탐험대프로젝트'에 대해 상세히 홍보해 중국인들의 관심을 유도했다.

시나 웨이보에는 경북관광(41%), 경북음식정보(23%), 한류(24%), 이스탄불-경주세계문화엑스포2013로 관광지, 음식, 한류콘텐츠가 큰 인기를 얻었고, 일일 최대 신규 팔로워가 1,329명, 일일평균 612명을 기록하는 등 홍보에 큰 효과를 봤다.

또한 중국 광동성, 강소성, 북경지역에 팔로워가 가장 많으며 이들 지역에 거주하는 중국인들이 해외여행 비율이 높은 것으로 분석됨에 따라 대도시 위주의 팔로워 분포로 볼 때 경북도의 잠재관광객이 될 확률이 높은 것으로 전망되며, 여성 팔로워가(67.9%)로 남성(32.1%)보다 압도적으로 많다고 분석됐다.
 
더불어 바이럴마케팅 강화를 위해 중국최대 검색사이트 여행카페 '바이두여행카페', 중국최대 검색사이트의 한국여행카페인 '한국여행카페', 여행경험 교류카페안 '류마마여행카페', 각 나라별 여행공략카페로 유명한 '환쳐왕카페' 등 12개 바이럴 홍보사이트에 총 32건의 경북관련 콘텐츠를 포스팅 했다.

경상북도 송경창 문화관광체육국장은 “중국 관광온라인 시장에 홍보를 한층 강화해 중국관광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할 예정이며, 중국시장 성과를 면밀히 분석해 일본 및 동남아 등 세계시장에 내년에는 SNS를 통한 글로벌 관광을 본격 추진하여 경북관광이 세계시장에서 도약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