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구대 암각화 보존 위해 카이네틱 댐 설치 추진
반구대 암각화 보존 위해 카이네틱 댐 설치 추진
  • 윤다함 기자
  • 승인 2013.06.18 23: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10년 갈등' 극적 돌파구 마련

정부는 지난 16일 정홍원 국무총리가 참석한 가운데, 반구대 암각화 보존을 위해 카이네틱 댐 설치를 추진하기로 하고, 변영섭 문화재청장, 박맹우 울산광역시장, 유진룡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김동연 국무조정실장 등 관계 기관장 간에 협약을 체결했다.

카이네틱 댐 설치 가상 조감도

정 총리는 “이번 협약식은 문화재청과 울산시 쌍방이 대의에 입각한 이해와 충정으로 카이네틱 댐의 설치를 추진하기로 한 합의에 이르게 된 결과”라며, “앞으로 이번 합의가 충실히 이행돼 반구대 암각화가 세계적 문화재로 길이 남게 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앞서 정 총리는 지난 1일 울산 반구대 국보 현장을 둘러보고 지역여론을 청취한 뒤, 암각화 보존대책의 돌파구를 마련하기 위해 직접 중재에 나서 문화재청과 울산시 간에 합의를 도출해 이날 협약식을 갖게 됐다.

카이네틱 댐은 수위변화에 따라 높이 조절이 가능한 고강도 투명한 재질의 보호막으로 된 소규모의 댐으로서, 암각화 전면에 설치해 암각화가 물에 잠기는 것을 막는다.

카이네틱 댐은 지반조사, 구조안전성 평가, 사전테스트 등 정밀한 기술적인 검토를 거쳐 전문가들의 기술적인 판단이 섰을 때 추진하게 된다.

한편, 정 총리는 “이번 반구대 암각화의 경우처럼 앞으로도 우리 사회의 여러 갈등과제를 해결하는 데 꾸준히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며, “특히 갈등의 골이 깊은 사안 등에 대해서는 현장방문, 이해 관계자들과의 소통 등을 통해 적극 해결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날 체결된 협약은 △문화재청과 울산시는 암각화 보존의 필요성과 시급성을 감안해 즉시 카이네틱 댐 설치를 추진함 △문화재청과 울산시의 공동 책임으로 지반조사, 구조안전성 평가, 사전 테스트 등과 관련해 전문가로 구성된 기술평가팀이 검토하도록 함 △양 기관은 이러한 조치가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행정적·재정적 조치에 적극 협력하고, 문화체육관광부와 국무조정실은 양 기관이 합의한 내용이 충실히 이행될 수 있도록 조정·지원함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한편, 반구대 암각화는 육지동물, 바다고기, 사냥장면 등 총 75종 300여 점의 그림으로, 사연댐 축조로 인해 우기에는 침수돼 있어 훼손이 불가피한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