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곡선사박물관, 올해의 건축 베스트 7
전곡선사박물관, 올해의 건축 베스트 7
  • 이은영 기자
  • 승인 2013.10.30 0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공간을 초월한 듯 혁신적인 외관과 높은 완성도로 호평

경기도가 운영하는 연천 전곡선사박물관이 한국건축가협회가 선정한 '올해의 건축 베스트 7'에 선정됐다.

1979년 제정된 올해의 건축 베스트 7은 한국건축가협회가 건축가의 건축 작품을 대상으로 건축적 성취도가 높고, 건축이 목적하는 바의 기능이 완성된 건축 작품 중에서 7작품을 선정해 건축가·건축주·시공자에게 상을 수여하는 권위 있는 상이다.

   

2013 올해의 건축 베스트 7은 응모작 241개 가운데 예비심사와 본 심사, 현장심사를 거쳐 일곱 개 작품이 선정됐다.

이중 전곡선사박물관은 언덕 위에 웅크리고 있는 금속 파충류를 연상시키는 유선형 모양 건물로 시공간을 초월한 듯 혁신적인 외관과 높은 완성도로 호평을 받았다. 도는 박물관 건립을 위해 설계비와 부지 매입비 등 총 462억원을 투입했다. 전곡선사박물관은 '2012 한국건축문화대상' 준공건축물부문(사회·공공부문) 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한편, 올해의 건축 베스트 7 수상 건물은  ▲충남 서천 국립생태원 생태체험관(박도권 설계) ▲경기 연천 전곡선사박물관(아눅 르정드르·니콜라 데마지에르 설계) ▲서울시립대 캠퍼스 내 선벽원(이충기 설계) ▲인천 강화도 해든 뮤지엄(배대용 설계) ▲서울 마포구 휴머니스트 사옥(김준성 설계) ▲경남 거제시 머그학동(유현준 설계) ▲서울 서초구 개인주택 방배동집(조남호 설계)이다. 

◇전곡선사박물관 

 2011년 전곡리 선사 유적지에 설립된 국내 최대 규모의 선사 박물관으로 구석기 시대의 주먹도끼, 주먹찌르개, 찍개 등을 소장하고 있다.

상설전시 : 시간여행
전곡의 주먹도끼-인류진화의 위대한 행진-사바나의 최초인류-최초의 아시아 이주인-추가령지구대 고인류의 터전-전곡의 지층- 선사시대의 문화와 믿음-극지로 가는 구석기인-고고학 체험센터-몰핑스테이션

전시 이력
2013 특별기획전 <선사시대 기술_사냥>
2012 빙하시대 사람들
2012 기증유물 공개전:매머드와 친구전
2011 한국인의 기원
2011 세계 아슐리안 주먹도끼 학술대회
2011 음악이 인류에게 준 선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