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창작음악의 기초 인프라 조성 위한 첫걸음
한국 창작음악의 기초 인프라 조성 위한 첫걸음
  • 최영훈 기자
  • 승인 2013.11.27 19: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체부, 한국 창작음악 진흥 정책 토론회

문화체육관광부 26일 대학로 예술가의집에서 한국 창작음악 진흥 정책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 토론회는서 정책자문, 작곡계 의견 등을 바탕으로 마련한 ‘한국 창작음악 진흥 정책(안)’에 대해 논의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한 자리였다.

이날 토론에는 작곡가 이영조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장, 국악작곡가 김영동 서울예술대 한국음악과 교수, 지휘자 정치용 한국예술종합학교 지휘과 교수 등 각 분야 전문가 6명이 토론자로 나서 ‘한국 창작음악 진흥정책(안)’을 중심으로 한국 창작음악계의 현실과 정책 과제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했다.

참석자들은 이 자리에서  창작자들이 음악 창작만으로는 생계를 유지하기 어려운 환경과 창작음악이 향유로 이어지기 어려운 유통구조 등으로 우리나라를 대표할 만한 창작곡이 배출되지 않고 있다는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유능한 작곡가들이 창작 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창작환경을 조성함과 동시에 우리 창작음악의 자생력을 높이는 정책방안에 대해 얘기했다.

‘한국 창작음악 진흥정책(안)’에 제시된 정책방안은 음악계 현장의 목소리와 유관기관과의 협의, 학계 정책 자문 등을 통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기초 인프라 조성’과 ‘창작자 활동기반 강화’로 이루어져 있다.

‘기초 인프라 조성’은 ▲음악분야 기초 통계조사를 체계화하고 ▲체계적 창작 네트워크를 구축하며 ▲창작음악 아카이브 구축 등의 사업을 추진할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창작자 활동 기반 강화’는 ▲국립예술단체에 위촉(전속) 작곡가 제도를 도입하고 ▲창작음악 분야에 창작산실 지원 사업을 신설하며 ▲창작음악인의 국제교류를 확대할 뿐 아니라 ▲창작음악의 연주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방안을 찾고 있다.

문체부는 앞으로 작곡계 뿐 아니라 지휘 및 연주자, 학계의 의견을 수렴하고  유관기관과 협의를 거친 후, 그 결과를 활용하여 한국 창작음악 진흥을 위한 정책을 구체화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