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등급제 본격적으로 개선된다
호텔등급제 본격적으로 개선된다
  • 김지완 기자
  • 승인 2013.11.30 16: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호텔 등급제 제도개선 특별팀(TF) 발족

문화체육관광부 지난 28일 ‘호텔 등급 제도개선 특별팀(TF)’을 발족하고, 등급제의 문제점을 개선해나갈 예정이다.

12월부터 내년 2월까지 운영될 ‘호텔 등급 제도개선 특별팀(TF)’은 등급 심사기관, 등급표시체계, 등급심사의 공정․객관성 확보 등 호텔 등급제에 관해 문제가 제기된 사항 전반에 대해 폭넓은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특별팀은 한국관광학회·호텔외식경영학회·한국호텔업협회·관광협회중앙회 등 관련 단체로부터 추천을 받아 학계·업계·유관기관의 호텔등급제 및 서비스 평가 전문가로 구성됐다. 또 소비자보호 관련 유관기관인 소비자원의 참여를 통해 소비자의 시각도 반영될 수 있도록 했다.

특별팀(TF)에서 도출된 개선방안을 토대로 공청회가 실시되며, 이후 관련법령 개정에 나설 예정이다.

한편, 문체부는 호텔의 등급제를 의무화하는 내용으로 국회에 제출된 ‘관광진흥법 개정안’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올해 연말까지 한국관광공사의 ‘대한민국 구석구석(korean.visitkorea.or.kr)’ 사이트를 통해 전국 호텔의 등급정보(등급, 등급결정일, 등급결정기관)를 안내할 예정이다.

단기적으로는 등급결정기관 지도점검, 심사위원 구성 재검토, 심사위원 대상 윤리서약서 징구 등 현 제도내에서의 개선도 병행해나갈 예정이다.

문체부 신용언 관광국장은 “외래 관광객이 증가함에 따라 숙박 서비스의 질적 서비스에 대한 기대치도 높아지고 있다”라며 “한국의 관광산업이 양적 성장뿐만 아니라 질적 도약을 할 수 있도록 등급제도 개선 논의를 심도 있게 해나가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