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근수의 무용평론]무용공연 요소별 10점 평가시스템 1
[이근수의 무용평론]무용공연 요소별 10점 평가시스템 1
  • 이근수 무용평론가/ 경희대 명예교수
  • 승인 2013.12.04 15: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근수 무용평론가/ 경희대 명예교수
평론(評論)은 평가(評價)와 논술(論述)이다. 먼저 작품을 보고 평가한 후 평가내용을 논리적으로 기술하는 것이다.

평론엔 반드시 독자가 있다. 일반적인 독자는 예술작품의 관객이지만 때로는 예술가 자신이나 예술작품을 심사?지원하는 단체가 되기도 한다. 관객은 평론을 읽으면서 작품에 대한 지식을 얻고 예술가는 자신의 작품이 전문가의 눈에 어떻게 비쳤는가를 확인할 수 있다.

지원단체는 작품의 예술적 가치를 판단하고 지원대상을 선정하는데 평가결과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공연이 예술가에 의해 이루어지는 창조적 작업이라면 평론은 창조된 작품에 대한 객관적 검증작업이다. 평론가의 조건으로서 전문성과 객관성 및 문자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요구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전문성이란 작품의 context를 이해하고 작품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식견, 지식, 경험과 명확한 평가기준을 유지할 수 있는 능력이다. 객관성이란 대상이 되는 작품과 독립적 위치에 있으면서 평가의 일관성과 중립성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한다는 조건이다. 커뮤니케이션능력이란 아름답고 명료한 표현을 통해 이해하기 쉬운 글을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평론 글 자체가 예술성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는 뜻이다.

평론가의 첫 번 째 기능이 작품에 대한 평가다. 비평(critique)이란 용어의 어원이 krinein(결정하다, decide) 또는 kriticos(ability to make judgment, 판단력)로부터 왔음을 생각한다면 이는 명백하다. 무용작품은 직관적이거나 분석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직관적평가가 작품을 보고난 후의 느낌이 중심이 되는 주관적방법이라면 분석적평가는 작품을 구성하는 핵심요소들을 설정하고 각 요소별 충족도를 먼저 판단한 후 이를 합계하여 전체를 평가한다.

직관적평가의 장점이 없지 않지만 평가자의 감정에 흐를 수 있으며 특정부분에 대한 느낌이 전체 평가를 좌우할 위험성이 있다. 분석적평가는 개별요소별로 독립적인 점수를 부여하므로 한 요소의 점수가 다른 요소에 미치는 영향이 차단된다. 균형 있는 평가가 가능하고 요소별점수를 합산하여 종합평가가 이루어지므로 보다 체계적이고 작품 간 비교가능성이 높아지는 장점이 있다.

특히 공정성이 요구되는 각종 지원금 및 경연대회심사에서 비교성과 투명성확보를 원한다면 반드시 도입되어야 할 제도이다. 또한 작품리뷰에서 흔히 나타나는 두루뭉술한 표현과 추상적 언어유희를 배제하고 평론의 신뢰성을 제고하기 위해서도 바람직한 방법일 것이다.

계량화된 평가방법에 의해서 가치성을 판단하고 비교가능성을 높이고 있는 분야는 의외로 많다. 호텔등급평가(무궁화 5개), 영화 및 뮤지컬공연 평가(3점, 4점 혹은 5점제), 식당에 대한 미슐랭평가(Michelin system, 0~3 stars), 자동차 안전도평가(5점제), 로버트 파커에 의한 와인품질평가(100점제) 등이 대표적이다. 무용공연에 점수제를 도입한다는데 대한 거부감이 있을 수 있다. 그러나 연극과 드라마, 영화, 전시회 등 다른 예술분야에 이미 별점제가 도입되어 언론에 공개되고 있는 현실에서 무용만이 예외를 고집할 수는 없을 것이다.

예술에 대한 일반인들의 관심도가 높아지고 공적인 지원제도가 확대될수록 공정한 심사의 필요성은 증대된다. 여전히 만연하고 있는 주관적 심사관행과 객관성이 떨어지는 평론들로 인해 평론기능자체가 퇴화하고 실력 있는 무용가들이 외면되고 있는 현상은 우리 공연계의 공공연한 비밀이다. 보다 엄정하고 신뢰받을 수 있는 평가방법 도입이 절실할 때가 되었다.

종합예술인 무용공연의 종합적 평가를 위해서는 먼저 무용작품을 구성하는 핵심요소들이 설정되어야 한다. 작품 전체를 대표할 수 있는 포괄성을 갖춘 요소들이어야 한다. 각 요소별로 명확한 평가가 가능하고 구성 요소간의 균형성과 차별성 또한 확보되어야 한다. 이렇게 분류된 요소별로 개별적 판단이 이루어진 후 합산하여 종합점수가 산출된다. 필자는 다음과 같은 10개 요소로 구성되는 ‘무용공연요소별 10점 평가시스템’을 제안한다.

(‘무용공연 요소별 10점 평가시스템 2’가 다음 호에 계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