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학광산 동굴에서 즐기는 들썩들썩 ‘크리스마스 콘서트’
가학광산 동굴에서 즐기는 들썩들썩 ‘크리스마스 콘서트’
  • 최영훈 기자
  • 승인 2013.12.20 1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월 22일 광명 동굴 예술의 전당서 공연

지난 2개월간 전국을 들썩이게 한 ‘들썩들썩 페스티벌’이 오는 22일 가학광산동굴을 찾아간다.

문화융성을 위한 국민참여 온라인 프로그램인 ‘들썩들썩 페스티벌’은 지난 10월 14일부터 명동과 인사동, 대한민국역사박물관 앞마당, 서울시립북서울미술관, 광진문화예술회관 나루아트센터, 천안 단국대학교 병원, 포천 나눔의 집 등에서 공연 등을 펼쳤다.

이번 12월 공연이 열릴 가학광산동굴은 경기 광명에 있는 폐금속광산을 문화공간으로 재탄생시켜 운영하는 곳으로, 350석 규모의 공연장인 ‘동굴 예술의 전당’이 있다.광산이라는 ‘인위적 자연’이 제공하는 공간적 특성 탓에 별도의 장비 없이도 공연을 개최하는 데 손색이 없다. 동굴 속 울퉁불퉁한 벽에 소리가 불규칙적으로 반사되면서 울림이 생생한 음악을 들을 수 있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버려진 공간을 문화공간으로 활용하고 있는 사례는 가학광산동굴 외에도, 독일 노르트라인 베스트팔리아 주의 ‘졸페라인 공업지대’, 브라질 파라나 주 구리치바 시의 ‘오페라 극장’, 일본 아시베쯔시 인근 탄광촌의 ‘카나디아 월드’, 말레이시아 선웨이의 ‘라군’ 등이 있다.

22일 콘서트에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는 ‘들썩들썩 페스티벌’에서 누리꾼의 추천과 전문가들의 심사를 통해 뽑힌 6팀이 출연한다. 출연진은 힙합과 록의 조화를 통해 새로운 장르의 음악을 추구하는 ‘몬스터 팩토리’, 혼성 5인조 밴드 ‘라이노 어쿠스틱’, 여성 2인조 어쿠스틱 밴드 ‘밤에 피는 장미’, 힙합 그룹 ‘와일디스트’와 ‘브릭스’ 등 실력과 인기를 겸비한 팀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이번 콘서트에서는 인기가수 홍경민이 정선의 ‘희망밴드’와 함께 무대를 꾸며 주목을 받고 있다.

정선 ‘희망밴드’는 정선 강원랜드의 지역공동체 복원 등을 위한 사회공헌활동의 일환으로 결성된 밴드로, 도박과몰입 예방과 치유를 목적으로 하고 있다. 10여 명으로 구성된 ‘희망밴드’는 문화의 소통 능력과 치유능력을 보여주는 모범사례로, 강원랜드에서 계획하고 시행하고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 중 최고의 프로그램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한편 ‘들썩들썩 페스티벌’은 문화를 통한 소통을 목표로 한 국민 참여형 프로그램으로 온라인 참여자 중 일부 인원을 선발해 야외무대 공연을 개최하는 등 온·오프라인이 결합된 형태로 진행돼 왔다.

문화적으로 소외되기 쉬운 우리 이웃들에게 소박한 문화적 행복을 제공했고 아마추어 음악가들에게는 조금 더 쉽고 편안하게 관객과 마주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현재까지 공식홈페이지에는 23만 명 이상이 방문했으며, 350여 건의 공연영상이 올라와 있다. 매월 열리는 오프라인 공연에서는 1만 명 이상의 관객들에게 호응을 얻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