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관광 진흥을 위한 개방적 협력기구 구축방안 논의
지역관광 진흥을 위한 개방적 협력기구 구축방안 논의
  • 이가온 기자
  • 승인 2013.12.22 0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관광협의회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 개최
민간중심의 관광 진흥기구 ‘지역관광협의회’ 설립과 지원의 법적 근거가 ‘관광진흥법’에 마련된다.

지난 20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지역관광협의회 활성화 방안 토론회’에서 이같은 방안이 논의됐다.
지역관광협의회는 한국 관광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지역 관광 분야의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참여해 실질적인 마케팅 및 이미지 제고 등 기능을 수행하는 단체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특히 지역 공동체 및 수요자 중심의 협력적 지역관광 협력기구(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지역관광을 활성화를 위한 방안이 논의됐다.

한국문화관광연구원 김상태 선임연구위원이 ‘지역관광협의회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발표하고, 한양대학교 최승담 교수의 사회로 한국관광협회중앙회 김재걸 국장, 웰컴투춘천추진협의회 김성수 회장, 국민일보 박강섭 부국장, 목포대학교 심원섭 교수, 지역활성화센터 오형은 대표, 경상남도관광협회 이정균 부회장 등이 토론자로 참석해 의견을 교환했다.

지역관광협의회에 대한 개념과 구체적인 구성, 기능 및 역할, 기존 단체 등과의 관계 정립 등과 관련해서 관계자들의 이해와 합의가 필요한 시점에서, 관련 이해관계자와 전문가가 참여하는 이번 토론회는 국내 지역관광 추진체계에 대한 진단 및 향후 방향을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됐다는 평이다.

이날 행사에 참석하여 축사를 하는 조현재 문체부 제1차관은 “지역 관광발전의 핵심 협력기구(거버넌스)인 ‘지역관광협의회’는 ▲지역관광 진흥을 위해 민간부문이 수행하기 어려운 공익적 기능을 수행하고 ▲기존의 단체를 포함, 다양한 주체 간 파트너십을 형성하는 협력적 가교 역할을 하는 동시에 ▲지역관광 발전과 관련된 주요사항에 대해서 이해관계자 간의 협력 및 조정 기능을 담당할 수 있어야 하며, 이를 위하여 정부 차원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밝혔다. 

또한 지역관광발전의 상생·협력 모델로서 지자체단위의 ‘지역관광협의회’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 관광협회 관계자, 언론인, 지역관광사업자 등의 협력과 참여가 절실히 필요한 시점임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