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문화투데이 창간 5주년 기념 문화대상 시상식 성료
서울문화투데이 창간 5주년 기념 문화대상 시상식 성료
  • 주세웅 기자
  • 승인 2014.01.21 0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예술계 명사 두루 참석한 가운데 수상자 축하 이어져

본지 서울문화투데이 창간 5주년 기념 및 문화대상 시상식이 지난 20일 서울 강남구 청담동 유시어터서 성황리에 개최됐다.

▲사회를 맡은 김종덕 창작춤집단 木대표(좌)와 유승현 도예가(우)
이날 5주년을 기념해 시상식과 공연 등 다채로운 행사를 벌인 서울문화투데이는 지난 2008년 9월 인터넷신문을 창간하고 그해 11월 종이신문을 발행한 국내유일 문화예술전문 신문이다.

서울예술단 변재범 무용가의 공연으로 막을 연 시상식은 김종덕 창작춤집단 木대표와 유승현 도예가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공연에 이어 행사를 빛내기 위해 자리한 김종규 한국문화유산국민신탁 이사장, 전보삼 한국박물관협회장, 이종상 화백, 송순섭 한국판소리보존회 이사장 등 각계각층의 문화예술계 내빈 및 후원자들에 대한 소개와 축사가 이어졌다.

 

▲김종규 한국문화유산국민신탁 이사장이 축사를 하고 있다.

 김종규 한국문화유산국민신탁 이사장은 이번 수상자들과 심사위원들의 면면을 소개하며 "상의 권위와 수상자들의 신뢰성을 알 수 있다"고 운을 땐 뒤 "인터넷 시대에 종이 신문, 잡지가 얼마나 어려운가를 잘 알고 있다. 이 자리를 통해 느껴지는 이은영 대표의 의지와 호소력에 경의를 표한다"고 발언했다. 아울러 "수상자들을 축하하며, 참석해주신 모든 분들께 서울문화투데이를 잘 부탁드린다"고 말해 박수를 받았다.

▲축사를 하는 김복희 무용협회 이사장

 김복희 무용협회 이사장은 "이런 훌륭한 자리에 축사를 하게 된 것을 영광으로 생각한다" 고 겸양한 뒤 "무용은 언론이 뒷바침 해주지 않으면 살아남기 힘든 장르"라며 서울문화투데이에 감사의 마음을 나타냈다. 이어서 무용부문 대상 수상자인 이현자 한국무용협회 이사에 대해 "개인적으로 정말 좋아하는 분이라, 이렇게 상을 드리게 된 것이 영광이며 정말 기쁘다"는 소감을 밝힌 뒤 "참석해주신 모든 분들의 행복을 기원하며, 말의 추진력이 깃든 갑오년을 맞아 서울문화투데이가 더더욱 번영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축사를 하는 송순섭 한국판소리협회 이사장

 송순섭 한국판소리협회 이사장은 "조금 멀지만 재작년 수상한 영광에 보답하기 위해 자리했다"고 입을 연 뒤 "서울문화투데이가 지금에 오기까지 겪었을 숱한 고난을 짐작 가능하다. 고생 끝에 낙이 올 것이다"고 격려했다. 또한 백범김구의 문화론을 인용하며 "수상자들을 축하하며 앞으로도 서울문화투데이가 행복을 전파하는데 일조해주길 바란다"고 전했다.

▲창간 5주년을 맞이한 감회와 앞으로의 각오를 밝히는 이은영 대표

 축사가 끝난 뒤 이은영 발행인은 인사말을 통해 "문화대상 시상식을 준비하며, 올해엔 어떤 분들께 힘과 용기를 드릴 수 있을지 생각하다보면 항상 가슴이 설렌다"고 말한 뒤 준비를 도와준 많은 사람들에 대한 감사 및 상의 권위에 대한 자신감을 표했다. 이어 "온라인 시대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활자와 종이가 갖는 정서적 느낌과 힘을 믿는다"며 "하나의 반매듭을 짓는 5주년을 맞아 독자분들께 감사하는 한편 여기에 힘을 받아 앞으로도 여러분이 언제까지고 구독할 수 있는 신문이 되도록 노력해 보답하겠다"고 소회했다.

▲이종상 화백이 간략한 심사기준과 소감을 밝혔다

수상자선정위원장이자 오천원 및 오만원권의 화폐 영정 그림으로 유명한 이종상 화백은 심사평에서 "대한민국 문화계의 훌륭한 분들이 이 좁은 공간에 다 모여 계신 것을 보며 서울문화투데이와 이은영 대표의 흡인력에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고 밝힌 후 "상을 받는 것 못지 않게 주는 측의 영광과 기쁨 또한 대단하다"며 "앞으로도 예술인들의 행복을 위해 5주년이 아닌 500주년 지나도록 서울문화투데이가 번영하고 발전하기를 기원한다"는 축사를 보냈다.

심사평과 막간 공연의 다음 순서로는 서울문화투데이 문화대상의 역대 수상자 소개 및 5회 수상자들을 대상으로 한 시상식이 이어졌다.

▲젊은 예술가 상을 수상한 국악부문 이희문 명창(좌)과 무용부문 김성룡 무용가(대리수상)

 먼저 젊은 예술가 상에선 무용부문 김성룡 무용가와 국악부문 이희문 명창이 수상했으며, 최우수상으론 미술부문의 권기철 작가, 무용부문의 박시종 무용가, 국악부문의 한충은 대금연주자가 각각 상을 받아 갈채를 받았다.

사진은 시계방향.

 대망의 대상에선 전통부문 이현자 한국무용협회 이사와 현대부문 김구림 화백, 글로벌부문의 홍성훈 오르겔바우 대표와 메세나부문 유진성 창원건설 이사가 각각 수상의 영예를 안아 회장내의 축하를 한 몸에 받았다.

▲전통부문 이현자 한국무용협회 이사, 현대부문 김구림 화백,  글로벌부문 홍성훈 오르겔 바우 대표, 메세나부문 유진성 창원건설 이사가 각각 대상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사진은 시계방향

 이날 수상자들은 유승현 도예가가 직접 제작, 기증한 도자기를 부상으로 받았으며, 각자 소감을 통해 감사와 정진의 뜻을 표했다. 또한 창간 5주년을 맞은 서울문화투데이가 앞으로도 더욱 더 발전을 거듭하길 기원하는 모습을 보였다.

시상을 마친 뒤엔 매체기능의 강화를 다짐하는 사회자의 간략한 폐막인사와 함께 전체 참석자들을 어우른 기념사진 촬영을 마지막으로 창간 5주년 기념 행사 및 시상식은 막을 내렸다

한편 이날 축하무대로는 변재범 무용가의 한국무용을 포함해 백다솜 대금연주가의 청송곡과 젋은 예술가 상을 수상한 이희문 명창의 경기민요 등 다채로운 공연이 상연돼 행사를 더욱 경사롭게 북돋는 역할을 했다.

▲개막공연서 역동적인 안무를 선보이는 변재범 무용가

 개막을 장식한 변재범 무용가의 무대는 역동적인 동작과 짜임새 있는 안무로 식전 분위기에 들뜬 참석자들의 이목을 한번에 잡아끄는 흡인력을 보였는데, 특히 김종규 한국문화유산국민신탁 이사장은 축사를 통해 "마치 서울문화투데이가 앞으로도 10주년 15주년 문화계에서 큰 역할을 하겠다고 호소하는 듯한 애절한 몸부림, 춤사위로 다가왔다"는 호평을 보냈다.

▲대금독주로 청송곡을 연주하는 백다솜 대금연주가

반면 백다솜 대금연주가의 청송곡은 대금 고유의 묵직하면서도 청아한 음색을 살려 참석자들의 정서를 자극했다. 정악 독주곡의 백미라 일컬어지는 청송곡은 한과 흥이 공존하는 청의 울림이 유명한 곡으로, 막간공연을 통해 심금을 울리는 가락과 연주로 참석자들의 갈채를 받았다.

▲젊은 예술가상을 수상한 이희문 명창과 소리꾼들이 신명나는 춤사위를 피로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이희문 명창과 소리꾼들은 정과 동을 한꺼번에 담은 화려한 무대로 행사에 열기를 더했다. 구성진 독창으로 서정적 분위기를 자아내던 가운데 이어지는 흥겨운 장단과 경쾌한 단체 춤사위는 경기민요의 진수를 보여주며 객석의 열띤 호응을 이끌어냈다.

이날 참석내빈으로는 김종규 한국문화유산국민신탁 이사장, 일랑 이종상 화백, 원로민속학자 심우성 전 한예종 교수 전보삼 한국박물관협회장, 송순섭 한국판소리보존회 이사장,김복희 한국무용협회 이사장, 김명자 한국공연예술원장, 박래경 한국큐레이터협회 명예회장, 이애주 서울대 명예교수, 허영일 한국예술종합학교 무용원장, 이석우 겸재정선기념관장, 이창기 강동아트센터 관장 ,박준영 전 국악방송사장, 심재진 전 서울디자인재단사장, 윤진섭 한국미술평론가협회 부회장, 소설가 정소성 단국대 명예교수, 무용평론가 이근수 경희대 교수, 박재희 청주대 교수, 미술평론가 이인범 상명대 교수, 배우 박상규 상명대교수, 김긍수 중앙대 교수, 김남식 서예종 교수, 최예태 화백, 육근병 작가, 왕기철 명창, 주동담 시정신문 사장, 김달진 서울아트가이드 대표,이학종 미디어붓다 사장, 김영복 옥션 단대표(Kbs 진품명품 심사위원), 황순자 한국매듭공예연합회장, 최인순 찬란 대표,  이목을 화백, 이수동 화백 ,이형주 육군 제7사단 감찰참모 등이 자리해 시상식을 빛냈으며, 그 외 축하메시지와 후원을 보내온 분들은 다음과 같다.

■축하메시지 보내오신 분
대통령직속 자문기구 김동호 문화융성위원장(전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 채치성 국악방송 사장, 윤성주 국립무용단장, 표미선 화랑협회회장 등

■후원업체 및 후원자
한국문화유산국민신탁, 한화그룹, 롯데자산개발, 파리바게뜨, (사)한국매듭공예연합회, (주)광우, 유승현세라믹스튜디오, 안숙선 명창외 여러분

▲수상자, 시상자, 심사위원 및 기타 참석자들이 한데 어울려 촬영한 단체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