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2014 어르신문화프로그램 공모 추진
문체부, 2014 어르신문화프로그램 공모 추진
  • 윤다함 기자
  • 승인 2014.02.11 01: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르신세대의 적극적인 문화 창조 역량 키우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진룡, 이하 문체부)와 한국문화원연합회(회장 오용원)는 2014년 어르신문화프로그램 공모사업을 추진한다.

 ‘어르신문화프로그램’은 어르신 세대에게 다양한 문화 활동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어르신들의 사회 참여 활동 확대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기 위한 사업으로, 2005년에 처음으로 시작됐다.

 2013년 어르신문화프로그램에는 전국 193개 지방문화원과 16개 시도 연합회에서 약 1만 2천 명의 어르신이 참여했다.

 2014년 어르신문화프로그램은 한국문화원연합회를 통해 410개의 개별 프로그램으로 운영될 계획이며, 총 40억 5천만 원의 예산이 지원된다. 특히, 올해에는 어르신들이 문화 활동의 능동적 주체가 되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데 초점이 맞춰진다.

 참여 어르신들은 문화학교 수료 이후 봉사단, 동아리 활동으로 재능기부와 사회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적극적인 문화 향유자이자 창조자가 되는 것이다. 또한 어르신들뿐만 아니라 다양한 세대와 계층이 함께 어우러지는 프로그램을 강화하여 소통의 장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개별 사업 공모는 전국 229개의 지방문화원을 대상으로 오는 2월 17일(월)까지 실시하며, 일부 단위사업은 사업 추진 주체를 지방문화원 이외의 문화예술단체에까지 확대하여 모집할 계획이다. 한편, 문화체육관광부는 어르신문화프로그램 사업의 타당성을 평가하고 개선 방향을 마련하기 위한 조사 연구를 실시했다.

 문화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 1000명과 문화프로그램에 참여하지 않은 어르신 500명을 대상으로 비교, 분석한 만족도 조사에서 삶의 질에 대한 인지적 평가와 행복감을 평가하는 정서적 평가, 공동체 의식에 대한 평가 모두에서 문화프로그램 참여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로, 「2013년 어르신 문화프로그램 사업의 사업평가 및 만족도 조사 결과보고서」는 문화체육관광부 홈페이지(www.mcst.go.kr) 자료마당(>발간자료)이나 한국문화원연합회 홈페이지(www.kccf.or.kr) 자료마당(>발간자료)에서 무료로 내려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