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옥전문가들 성북구를 위해 힘을 보태다
한옥전문가들 성북구를 위해 힘을 보태다
  • 윤다함 기자
  • 승인 2014.02.12 1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옥의 보고인 성북구 재조명하자는 목소리

 한옥, 건축, 예술 전문가 12인이 성북구를 위해, 종로구에 이어 서울에서 두 번째로 한옥이 많고 서민형, 생활형 등 다양한 한옥을 보유하고 있는 성북구를 위해 힘을 보태고 있다.

▲ 지난 6일, 제1차 한옥위원회에서 한옥 전문가들의 자문이 이뤄지는 모습

 성북구 한옥위원회는 최근 빠르게 멸실되어 가는 한옥을 보전하고 그 가치를 알리기 위해 성북구가 지난 1월 15일 각 분야의 한옥 전문가를 초빙해 단체를 구성했고, 정미숙 한국가구박물관장, 송인호 서울시립대 건축학과 교수, 김개천 국민대학교 실내디자인과 교수, 우동선 한국예술종합학교 건축과 교수 등이 속해 있다.

 이들은 구체적으로, 성북구 한옥보전 지원정책, 한옥밀집지역의 지정·변경, 한옥 수선등 기준의 수립·변경 및 구청장이 한옥의 보전과 관련하여 요청하는 사항에 대한 심사 및 자문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2월 6일 구청 미래기획실에서 진행된 제1차 한옥위원회에서는 서울시에 요청할 성북구 한옥밀집지역에 대한 자문이 이뤄졌다. 이날 1936년 토지구획정리사업 돈암지구로 형성된 성북천 일대가 한양도성의 동소문인 혜화문과 서울성곽의 동측에 위치하고 선잠단, 성락원 등 중요한 유적들이 분포돼, 역사적 컨텐츠와 더불어 한옥밀집지역으로 가치가 높아, 서울시 한옥밀집지역 지정을 서둘러야 한다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
 성북구는 서울시 전체 한옥의 11.8%(2013년 12월 현재 1,618동)가 관내에 소재함에 따라 지난 2012년에 정릉동 372번지 일대, 성북동1가 105-11번지 일대, 성북동 62-17번지 일대 3곳에 대해 서울시에 한옥밀집지역 지정을 요청한 바 있다. 그러나 사대문 밖 한옥 50채 이상인 지역은 한옥밀집지역 지정이 2015년 이후부터 가능하다고 명시한 서울한옥선언(2008년)으로 인해 지정에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따라 성북구 한옥위원회와 성북구는 2014년에는 서울시 한옥밀집지역 지정을 위해 선잠단지 일대와 앵두마을 일대에 대한 지정을 재요청하고, 2013년 한옥보전 기본구상 용역보고서에서 추천한 한옥 밀집 지역을 구 실정에 맞게 재조정해 순차적으로 요청할 계획이다. 서울시 한옥밀집지역이 지정되면, 한옥 신축 및 개보수 시 보조·융자금을 서울시비로 지원받을 수 있다.

 성북구 한옥위원회는 제2차 한옥위원회 안건으로 개별 한옥 지원 및 공공·민간부문의 한옥 디자인 가이드라인에 대한 상정을 준비하기로 했다. 그동안 ‘한옥보전 및 지원에 관한 조례’를 제정(2012.12.31)하고 ‘한옥보전 및 관리를 위한 기본구상’ 완료(2013.12.31) 등 한옥 보전에 앞장서 온 성북구는 한옥위원회의 출범으로, 한옥보전 및 보급에 필요한 정책의 구상과 실현에 속도에 한층 힘을 실을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김영배 성북구청장은 “한옥보전 및 관리를 위한 기본구상 결과에 이어 한옥위원회의 출범으로 성북구 한옥의 가치가 재조명되고 서울시 한옥밀집지역 지정에 대한 공감대가 더욱 확산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최근 역사문화지구로 선정된 성북동과 더불어 성북구의 문화적․경제적 발전을 이끌 중요한 자산으로서 한옥의 관리와 보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