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립미술관 '오작동 라이브러리'展
서울시립미술관 '오작동 라이브러리'展
  • 윤다함 기자
  • 승인 2014.05.22 2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날 오작동하는 지식환경 그려 주체적 사유 필요성 드러내

서울시립미술관에서 6월 3일부터 8월 3일까지 SeMA BLUE 2014 '오작동 라이브러리' 전시가 열린다.

SeMA BLUE는 한국 미술계의 각 세대를 집중 조명하기 위해 2012년부터 격년제로 진행 중인 SeMA 삼색전(블루, 골드, 그린)중 3,40대 청년작가들을 집중 조명하는 전시이다.

올해로 2회를 맞이하는 이번 전시는 비약적으로 발달하고 있는 정보화로 인해 정보와 지식에의 접근은 용이해졌지만 오히려 올바른 선택이 어려워진 ‘지식정보사회’의 현상에 주목한다.

참여 작가 9명은 ‘대안적 지식생산자’로서 현 사회를 바라보는 비평적인 시선을 제공하거나 나름의 규칙과 기준을 가지고 정보를 수집, 가공, 재맥락화하는 과정을 통해 언뜻 이상해 보이는 정보들을 생산해낸다.

주류에 편재되기는 어렵지만 가능성을 지닌 이들의 대안적 지식 생산물로 구성된 ‘오작동 라이브러리’는 현 시대의 오작동하는 지식환경을 묘사함과 동시에 현재 우리 사회에서 결핍된 ‘주체적 사유’의 필요성을 강조한다.

또한 하나의 지식 생산의 장으로 중학생들로 구성된 ‘오작동 스터디 그룹’을 구성해 전시 준비 과정을 함께 하고, 이러한 경험을 통해 스스로 체득하고 이해한 내용을 전시장내 작품 해설과 오디오 가이드의 형태로 제시한다.

이로써, 이번 전시는 주어진 해석이나 명시된 방향이 아닌 누구나 스스로 사유하고 해석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함으로 또 다른 대안적 지식 생산자의 등장을 기대하게끔 한다.

전시 오프닝은 6월 24일 오후 5시이다.(문의 : 02-2124-886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