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개념 그림자 소리극 <가야금 톡 Tok Talk 매우 매우씨>
신개념 그림자 소리극 <가야금 톡 Tok Talk 매우 매우씨>
  • 김한나 기자
  • 승인 2014.06.16 1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숙명가야금연주단이 전파하는 어린이 국악 공연

어린이들이 쉽고 재미있게 국악을 접할 수 있는 신개념 그림자 소리극 ‘가야금 톡톡톡, 매우 매우씨’(이하 매우매우씨)가 이달 19일부터 20일까지 양일간 의정부예술의전당 소극장에서 열린다.

대중들에게 친근하게 국악을 전파해온 숙명가야금연주단이 새롭게 선보이는 어린이 국악 음악극으로 다양한 가야금 주법을 활용한 창작음악과 생동감 있는 영상이미지가 결합된 공연이다.

주요 줄거리는 조선시대 인왕산 아래 ‘웃대’라 불리던 경복궁 서촌마을을 배경으로 펼쳐지는 음악가들과 마을 사람들의 상상 속 이야기이다. 자신의 음악적 재능을 과시한 매우씨가 모든 재능을 잃은 후 다시 초심으로 돌아가 음악의 재미를 찾아간다는 이야기이다.

사진제공=의정부예술의전당

관전 포인트는 새로운 연출팀 구성과 음악, 애니메이션 보완을 통해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고 애니메이션 영상으로 주인공들의 캐릭터를 귀엽고 익살맞게 형상화 했으며 이를 그림자극 방식으로 표현, 가야금 연주와 함께 전개되는 스토리텔링 공연이라는 점이다. 목소리로 여러 악기 소리를 흉내 내며 노래하는 ‘구음’을 주연 배우가 자유자재로 구사하는 볼거리도 마련됐다.

한편 이번 공연은 숙명여자대학교 전통문화예술대학원 교수이자 숙명가야금연주단 예술감독인 송혜진 감독이 대본 집필 및 총기획을 맡았고 연출가 정호붕교수의 감각적인 연출로 극에 활기를 불어넣었다.

또한 2013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개관 특별전, 2012 부산비엔날레 특별전 등의 활동으로 명성을 높인 박병래 감독이 이미지 디렉팅을 맡았다. 이 밖에 이문주 감독이 애니메이션 연출을 맡았으며 예술감독 이태원 작곡가의 음악으로 공연의 완성도를 높였다.

총감독을 맡은 송혜진 숙명가야금연주단 대표는 “’매우매우씨’는 매력적인 선율의 우리나라 전통 현악기 가야금으로 전하는 음악적 요소와 애니메이션 영상이 결합된 신개념 그림자 소리극이다” 며 “아이들도 쉽게 따라하며 즐길 수 있는 국악, 캐릭터로 형상화한 애니메이션이 있어 교육적이면서도 재미가 있는 공연이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관람료는 전석 1만 5천원이며 공연 문의 및 예매처는 의정부예술의전당 031)828-5841~2, 인터파크 1544-1555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