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교육부, ‘인문정신문화 진흥 7대 중점과제’ 발표
문체부-교육부, ‘인문정신문화 진흥 7대 중점과제’ 발표
  • 김한나 기자
  • 승인 2014.08.06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문특위, 4차회의서 문화융성 정책방향 제시

정부가 문화융성을 위한 인문정신문화 진흥에 두팔을 걷었다.

문화융성위원회 산하 인문정신문화특별위원회는 우리 사회 인문정신문화 진흥을 위한 중장기적 정책방향으로 ‘인문정신을 시민의 지혜로’를 제안했다.

인문특위가 제시한 세부 정책 추진방향은 △체계적·지속적 정책 추진 기반 마련 △교육 및 학술지원 강화를 통한 인문역량 제고 △사회문화적 확산을 통한 품격 있는 시민사회 구축 등 세 가지이다.

이는 장기적 관점에서 문화의 자율적·점진적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인문정신문화진흥법」제정 추진・재원 확보 등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 초・중・고등 과정에서 인문기반 교육을 실현, 국내외 범사회적으로 연계를 강화해 인문정신문화를 확산하고자 하는 의미이다. 

이에 6일 문화체육관광부와 교육부는 인문특위의 제안을 반영, 7대 중점과제를 선정해 발표했다.

7대 중점과제는 ▲ 초·중등 인성교육 실현을 위한 인문정신 함양 교육 강화 ▲ 인문정신 기반 대학 교양교육 개선 ▲ 인문 분야 학문 육성 ▲ 전국 문화 인프라를 활용한 문화체험 확대 ▲ 인문자산과 디지털 연계 프로젝트 지원 ▲ 은퇴자의 청소년 교육 참여 등 문화 향유 프로그램 다양화 ▲ 국제교류 활성화 등이다.

이번 발표는 작년 8월 박근혜 대통령이 인문정신문화 관련 전문가와의 간담회를 가지면서 “우리 국민들이 인문학적 자양분을 충분히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임을 밝힌 후 1년 만에 이루어진 것이다.

인문특위 유종호 위원장은 “인문정신문화의 진흥은 우리 사회상황이나 정신 풍토에 새 바람을 불어넣고, 더욱 밝고 보람 있는 미래를 마련하기 위해서 구상된 것”이라며 “대한민국이 21세기 문화융성 국가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착실하고 꾸준한 행보로 ‘인문정신문화의 진흥’이라는 길을 걸어가야 할 것”임을 강조했다.

한편, 지난해 10월 구성된 인문특위는, 한국 인문정신문화의 현실을 진단하고 정책방향을 제시하기 위해 정례적인 토론과 심층 연구를 추진해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