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무용인들 'SIDance 2014' 로 모인다.
세계 무용인들 'SIDance 2014' 로 모인다.
  • 김한나 기자
  • 승인 2014.08.26 11: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달 25일부터 19개국 59개 작품 선보일 예정

제 17회 서울세계무용축제 (SIDance2014)가 다음달 25일부터 10월 18일까지 예술의전당, 강동아트센터, 서강대학교에서 펼쳐진다.

▲ 페드로 파웰스 무용단 Mmusee du quai Branly

올해는 프랑스의 자존심 마기 마랭의 신작 <징슈필>을 시작으로 총체예술의 거장 필립 장띠의 <나를 잊지 마세요>가 광학적 환영과 이미지 가득한 미로로 관객을 불러들이게 된다. 표현주의 무용의 선구자인 마리 비그만의 <마녀의 춤>을 재해석한 페드로 파웰스의<쏘르>가 관객의 눈을 사로잡을 예정이다.

또 과학기술과 예술의 진정한 협업을 보여주는 링가무용단의 <신체지도 다시 그리기>는 무용수들의 팔다리에 부착된 생체 모니터가 근육의 움직임이 사운드와 조명으로 변환돼 ‘동작을 듣는’ 재미를 제공하게 된다.

▲ 힙합의 진화, 류장현과 친구들

4인의 남녀가 공연 내내 벌거벗은 몸으로 강렬한 움직임을 보여주는 헝가리 호드웍스의 <새벽>, 누드란 불쾌함과 에로틱만이 전부가 아니라는 것을 몸소 증명해내며 공연장을 웃음바다로 만드는 피터 암퍼&길례르므 가리두/캄포의 <나는 너를>, 서로를 너무 몰라 두려운 남자와 여자의 관계에 대해 이야기하는 비르지니 브뤼넬 무용단의 <젠더 콤플렉스>, 디스토피아적 미래세계에 도래할 희망을 담은 덴마크 댄스시어터의 <블랙 다이아몬드>, 날 것 그대로의 남성성과 구스타프 말러의 엄숙함이 깃든 음악이 오묘한 조화를 이루는 그란회이 무용단의 <남자들과 말러>가 한국 관객들을 찾아오게 된다.

▲ 마기마랭&다비드 망부슈&벵쟈멩 르브뤼통, VISUEL SINGSPIELE4

지역 혹은 국가의 무용을 심도 있게 소개하는 시댄스의 전통에 따라 올해는  덴마크가 선정됐다. 덴마크 무용의 경향과 수준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덴마크포커스에는 돈*그누, 루시 서기트, 덴마크 댄스시어터, 그란회이 무용단의 작품이 소개될 예정이며 덴마크 현대무용의 현황에 대한 강연회도 준비된다. 

시댄스가 직접 제작하는 다국적 레지던시 공동제작 프로그램인 아프리카&남미 댄스 익스체인지는 문화체육관광부 문화동반자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 밝넝쿨과 모잠비크, 가나, 베네수엘라, 콜롬비아에서 온 무용수들의 합작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 돈 그누, Christoffer Brekne

김형민과 독일 마테프 쿨마이, 벤야민 셸리케의 <노란 풍경>, 호주 NYID와 한국 우투리의 합작, 한국과 호주 합작 프로덕션인 마더보드 프로덕션 <대홍수>, 박나훈 무용단과 이스라엘, 독일, 이탈리아의 합작 및 싱가포르 오디세이 댄스시어터의 합작 작품이 상호 이질적인 문화의 충돌과 소통의 결과물을 선보인다. 이를 통해 아시아, 아프리카, 남미, 유럽, 오세아니아까지 5대륙 무용수들의 만남을 확인하는 장이 될 것이다.

뿐만아니라 무용작품에서 무용수가 갖는 의미를 다시금 되새겨 보게 하는 <댄서의 순정>, 우리춤의 정체성을 찾는 <우리춤 빛깔찾기>, 지역무용단을 서울 무대에 소개하는 <우리춤 빛깔찾기-지역창작무용전>, 서울시내 4개시설 청소년들과 함께 한 커뮤니티 댄스 등 무용축제의 역할을 고민한 프로그램들이 준비될 예정이다.

▲ 우리춤빛깔찾기, 구부야구부구부

공연 이외에도 전문 무용인을 대상으로 하는 안무워크숍, 일반 시민들이 참여할 수 있는 움직임 워크숍, 예술가와 소통하는 예술가와의 대화, 포르투갈의 유망한 안무가들과 한국 안무가들의 리서치 워크숍 프로그램 등 다양한 부대행사가 진행된다.

축제 담당자는 "시댄스를 찾을 외국 무용관계자들에게 한국 무용을 집중적으로 소개해 국제무대 진출에 가속도를 붙일 예정이다."며 ”또한 이번 축제를 통해 국가간 문화교류를 통해 예술가들에게 창작 원천의 확장과 네트워크 구축, 다양한 유통 채널 확보를 가능케하는 국제합작 프로그램을 소개하고는 기회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 예매 : 축제 공식 홈페이지(www.sidance.org)와 인터파크, 쌕티켓, 강동아트센터

◆ 문의 : 서울세계무용축제 사무국 02)3216-11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