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계천에서 육의전 만나요
청계천에서 육의전 만나요
  • 이가온 기자
  • 승인 2014.09.02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 20,21일, '제9회 육의전축제'

조선시대 최고의 상업기구인 육의전을 체험할 수 있는 축제가 이달 20,21일에 걸쳐 청계천 광통교 일대에서 열린다.

▲ 제7회 육의전 축제 모습

이번 축제에는 복식을 주제로 조선시대 관례복과 혼례복 전시와 다양한 의복을 입어 볼 수 있는 체험 행사, 그리고 화려한 복식 패션쇼가 준비돼 있다.

20일 개막식에는 '탄생과 비상' 이라는 주제로 육의전이 만들어지게 된 시대적 배경과 복식이 탄생하는 과정을 그린 공연이 펼쳐진다.

이어 조선시대 저잣거리에서 죄인을 이리저리 끌고 다니며 백성들이 죄를 짖지 않도록 경각심을 불러 일으키던 '죄인회술레'와 조선시대의 소방관이였던 '멸화군' 퍼포먼스를 통해 조선시대 저잣거리의 상황을 경험할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신참이 들어오면 얼굴에 먹칠을 하고 양반 갓에 새끼줄을 매달아 끌고 다니며 창피를 주던 육의전 상인들만의 지면레(知面禮) 의식이 연출돼 이색적인 재미를 느낄 수 있게 된다.

또한 지전(紙廛)의 한지 만들기체험과 육의전상인들의 단골손님장부였던 복첩(福帖) 만들기 체험 등 육의전에 대한 다양한 체험행사가 준비되어 있으며 관수동거리 휘장품을 비롯해 수족관용품, 인장도장용품, 광상시장상품, 귀금속제품 등 종로청계관광특구지역의 우수한 상품들이 특별 세일될 예정이다.

종로청계관광특구협의회 관계자는 "이 축제는 조선시대 육의전과 소통하는 문화행사로 관광객 및 시민들에게 공연관람 및 체험행사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며 "앞으로도 역사와 문화를 배울수 있는 에듀테이먼트 축제로서 명맥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문의 : http://www.yukuijeon.com/ 02-2269-885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