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제를 담은 타임캡슐, 대형 목곽고 최초로 발굴
백제를 담은 타임캡슐, 대형 목곽고 최초로 발굴
  • 이은영 기자
  • 승인 2014.09.24 23: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산성 지하, 백제 시대 완전한 대형 목곽고와 깃대꽂이 최초 발굴

백제시대 목재로 만든 저장시설인 목곽고와 나ㆍ당 연합군과의 전쟁상황을 추론할 수 있는 유물 등을 발굴해 비상한 관심을 모으고 있다.

문화재청과 충청남도, 공주시는 공주대학교박물관과 함께 공주 공산성에 대한 올해 7차 발굴조사에서 백제 시대 완전한 형태를 갖춘 대형 목곽고(木槨庫)를 최초로 확인하고, 백제 멸망기 나ㆍ당연합군과의 전쟁 상황을 추론할 수 있는 다량의 유물을 발굴했다.

▲최초로 완전한 형태로 발견된 대형 목곽고(저장시설)와 나ㆍ당연합군과의 전쟁을 확인할 수 있는 여러 귀중한 유물들이 출토된 공주 공산성 발굴 현장

이번에 발굴조사한 유구 중 가장 주목되는 것은 건물지군 북단의 대형 목곽고이다. 크기는 가로 3.2m, 세로 3.5m, 깊이 2.6m이며, 너비 20~30㎝ 내외의 판재를 기둥에 맞춰 정교하게 조성했다. 바닥면에서 벽체 상부까지 부식되지 않고 조성 당시 모습 그대로 원형이 남아 있다.

특히, 기둥 상부의 긴 촉이 테두리보(구조 부재를 이루는 보의 일종으로, 벽의 일부가 되는 것) 상부까지 솟아나 있고, 내부에서 기와 조각이 다수 출토된 점 등으로 보아 상부에 별도의 지붕 구조가 존재했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백제 유적에서 목곽고는 대전 월평동 산성, 부여 사비도성 내에서도 발굴됐다. 하지만 심하게 훼손되어 있었으며, 하단의 바닥과 50㎝ 내외 높이의 벽면만 일부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공산성 목곽고는 상부 구조까지 확인할 수 있는 최초의 목조 건축물이라는 데 큰 의미가 있으며, 당시의 목재 가공 기술을 실증적으로 보여주고 있어 백제 시대 건물 복원과 연구 등에 획기적인 자료가 될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또 내부에서는 복숭아씨와 박씨가 다량 출토되었다. 이와 함께 무게를 재는 석제 추와 생활용품인 칠기, 목제 망치 등의 공구도 수습됐다. 석제 추는 원형으로 중앙에 고리가 있으며, 무게는 36g이다. 칠기는 목재를 가공해 만든 것으로, 표면에 옻칠이 정교하게 칠해져 있다.

또 나무망치를 비롯해 목제 공이와 손잡이, 목제 가공품 등이 수습됐다. 특히, 원통형의 망치는 너비가 19㎝이고, 손잡이 길이는 15.5㎝로 간단하게 휴대할 수 있는 것으로, 목재를 결구할 때 주로 사용된 것으로 보인다. 나무망치는 가장 기본적이고 원초적인 공구로, 현재도 이러 형태가 사용되고 있을 정도로 디자인 면에서도 매우 뛰어나다.대형 목곽고는 백제의 목재 가공 기술이 고스란히 드러나며, 추와 목기, 씨앗류 등 백제의 생활문화상을 풍부하게 담고 있는 타임캡슐이라고 할 수 있다.

백제 멸망기 전쟁의 흔적이 고스란히 담긴 저수시설

건물지 북쪽의 저수시설에서는 완전한 형태의 철제 갑옷, 옻칠이 된 마갑(馬甲), 철제 마면주(馬面, 말의 얼굴 부분을 감싸는 도구), 마탁(馬鐸, 말갖춤에 매다는 방울)과 함께 대도(大刀), 장식도(裝飾刀), 다량의 화살촉, 철모(鐵牟), 각종 철판 외에 다양한 기종의 목제 칠기도 다수 수습되었다. 이는 저수지 주변 건물지 대부분이 대단위 화재로 폐기되어 있는 정황을 함께 고려하면 660년을 전후한 백제 멸망기에 나ㆍ당연합군과의 전쟁과 같은 상황이 공산성 내에서 전개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판단된다.

국민에게 직접 공개할 예정

발굴단은 “이번 발굴은 공산성이 백제 왕궁지로서 진정성과 가치를 한층 더 높일 수 있는 획기적인 발굴성과로, 백제역사유적이 세계문화유산으로 인정받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고 말하고 “백제문화제가 진행되는 오는 26일부터 10월 5일까지 매일 오전 11시와 오후 2시에 발굴조사 현장을 방문하는 국민을 대상으로 설명회도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