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림과 색깔의 합주,도예가 심상옥 개인전
울림과 색깔의 합주,도예가 심상옥 개인전
  • 이은영 기자
  • 승인 2014.11.10 23: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삼성동 이브갤러리, 16일까지

도예가 심상옥의 '울림과 색깔의 합주'가 삼성동 갤러리 이브에서 오는 16일까지 열리고 있다.

심상옥은 일찍이 국내는 물론 대만과  일본으로 유학을 통해 작품활동은 물론 이론까지 겸비한 열정적인 작가다. 그는 18회의 개인전과 수 차례의 그룹전을 거치며 그동안 도예작가로서 명성을 차곡차곡 쌓아왔다.

▲삼계의 고통에서45x45cm1987년 87'중국이싱도자 예술제 출품 석유가마 1280도씨 산청점토

또한 그는 수필가로서 문단활동을 하며 자신의 작품에 글을 입힌 도예이야기를 풀어내며 예(藝)와 문(文)을 자유롭게 넘다든다.

심 작가가 추구하는 도자의  형태와 도화는 마치 추상화를 연상시키며 자유로운 변주를 시도해 자신만의 독특한 예술혼을 펼쳐내고 있다.

▲모자이크

그의 작품은 때로는 소박한 시골 여인네의 품처럼 포근한가 하면 또 다른 작품은 도회적인 세련미를 물씬 풍겨내 작가의 내면의 폭과 깊이를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다.

미술평론가 김인환씨는 그의 작품을 ‘동양적 기본태 위에 어필되는 현대적 기법과 감각’이라 정의 했다.

김씨는 “우리 도예계의 그간의 일반적인 추세가 너무 전통도예에만 치중한 나머지 고려청자나 조선백자의 답습․재현으로 일관하는 일이 많았던 점은 자성할 여지가 있다 할 것이다.

▲은하의불빛45x55cm1986년 파리 Lia Gramhihler화랑개인전전기가마1310도씨 산청점토

그런 관점에서 보았을 때 심상옥씨의 작품은 단조로운 전통기법의 전수라는 측면을 떠나 보다 적극적으로 현대를 포용하면서 참신한 창의력을 구사한 창작도예인 점에 공감대를 느끼게 한다.”고 평하고 “철사(鐵砂)를 주로 하면서 코발트, 녹유, 백유 등 각종 유약을 시유한 그의 작품들에서 기형이 갖는 공간적인 형태는 매우 심플하고 모더나이즈된 아름다움을 지닌다. 자유로운 필선으로 그어진 추상적 형태의 의장 역시 공예적 경지를 떠나 회화가 가질 수 있는 미적 효과에 접근하고 있다.”고 밝혔다.

▲조화의순간50x12cm1986년 파리 Lia Gramhihler화랑개인전전기가마1310도씨 산청점토

아울러 “허심하게 그어진 선의 그림이 갖는 담백함은 마치 수묵화의 감필법을 인상하게도 하거니와 기형도 동양 도예의 기본태를 크게 벗어났다고는 보기 어렵다. 따라서 현대감각과 전통의 본원을 아주 자연스럽게 조화시킨 작품이다“라고 덧붙였다.

▲서사시적이야기25x62cm1990년 90'figuration critigue1990 제12회 파리 그란팔레전 출품 전기가마1310도씨 산청점토
전시

1975년․ 심상옥 도예전(제1회, 퇴고시리즈) 부산, 로타리화랑
1976년․ 제2회 도예전(얼) 대만, TTV방송전시실
        제3회 도예전(얼) 말레이시아, 자유일보전시실
1978년․ 심상옥도예전(제4회, 형태시리즈) 중국역사박물관
        심상옥도예전(제5회, 형태시리즈) 중국실천전문대
        심상옥도예전(제6회, 형태시리즈) 중국연합신문전시실
1979년․ 부산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미술과 입학(도예전공)
        심상옥도예전(제7회) 부산 조선비치호텔전시실
1980년․ 심상옥도예전(제8회, 기(器) 미국텍사스주 sanantonia Express전시실
            심상옥도예전(제9회, 산업으로서의 표현) 부산 코모도호텔
1981년심상옥도예전(제10회, 공간과 공간 사이) 부산호텔화랑
             심상옥도예전(제11회, 형상시리즈) 대만 판화가화랑
1982년 심상옥도예전(제12회, 판화시리즈) 한국도예연구회
1983년 심상옥도예전(제13회, 흐름시리즈) 서울샘터화랑
            우수작가전(한국도예연구회) 울산화랑
            전국우수작가전(한국도예연구회 부산)
1984년  심상옥도예전(제14회, 얼굴시리즈) 파리 리아 그람빌레화랑
             제4회 부산미술제 출품
1985년  제5회 부산미술제 출품
1986년 심상옥도예전(제15회, 기원전시리즈)  파리 리아 그람빌레화랑
            제8회 파리 그랑빠레전 출품
            일본 조일 도예전(아사이신문)
            심상옥도예전(제16회, 기법과 감각) 서울샘터화랑
           도예작가 10인전(부산일보초청) 부산일보전시실
1987년․ 일본 조일도예전(아사이신문)
         제9회 파리 그랑빠레전 출품
1988년․ 비전코리아 초대전 파리 바르메이화랑
․        제8회 부산미술제 출품
        현역작가초대전(88서울올림픽경축)
        부산 문화회관 개관기념 출품
        제10회 파리 그랑빠레전 출품
1989년․ 한국미술협회전 출품 국립현대미술관
        제9회 부산미술제 출품
1990년  중국 이싱도자예술전 초대
        중국 뇌박(惱博)도자예술전 초대
        제12회 파리 그랑빠레전 출품 (레닌그라드,모스크바 순레전)                      
1991년․ 한국미술협회전 참가(제25회)
        제13회 파리 그랑빠레전출품
1992년․ 오늘의 미술전 출품(예술의 전당)
1993년․ 오늘의 한국미술전(예술의 전당) 출품
1994년․ 심상옥도예전(제17회) 부산여화랑  
1999년․ 제33회 한국미술협회전 참여 예술의 전당미술관
2004년․ 한국미술협회전(제38회) 출품 예술의 전당미술관
2006년․ 제40회 한국미술협회전 출품(예술의 전당)
2007년․ 제41회 한국미술협회전 출품 예술의 전당
2008년 제42회 한국미술협회전(예술의 전당) 출품
2009년․ 한국미술협회전(제43회) 출품
2010년․ 한국미술협회전(제44회) 지상전 출품
2014년 심상옥 도예전(제18회) 이브갤러리 초대전

논문 및 출판, 문단활동
1981년 석사논문(「조선조 삽화에 나타난 공간미술 연구」)
1982년 한국수필 등단
1983년 중국문화대학 예술박사학위취득(「조선시대 화기에 나타난 공간입체」)
1984년 한국수필가협회 이사
1990년․ ive thous and personalitical of the world, the American Biorgaphicalinstitute,            Lnc. 수록
1993년 제2수필집 󰡔화신󰡕 출간
            한국문인협회 회원, 한국수필문학가협회 이사
1995년 국제펜클럽 한국본부, 한국여성문학인회 회원
2009년 제5회 도예에세이집 󰡔더 큰 자연을 연주하며󰡕
2010년 제6도예에세이집 󰡔마음의 불을 지피고󰡕 간행
2012년 제7도예에세이집 󰡔공간에 색깔 입히기󰡕 출간
2014년  도예도록 󰡔울림과 색깔의 합주󰡕 간행

수상

1978년․ ․작가상(대북시장) 및 맹자어머니작가상(중화민국가정교육협진회) 수상
1988년․ Internation who's who is Education 1987 Thire edition internation Biographical Center Cambrige England 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