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B&B, 대기업 최초‘일자리 제공형 사회적기업’인증
한화B&B, 대기업 최초‘일자리 제공형 사회적기업’인증
  • 이가온 기자
  • 승인 2014.11.21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빈스앤베리즈’ 전직원 정규직화, 매장직원 40%는 취약계층 고용

한화그룹(회장 김승연)이 취약계층의 일자리 제공과 골목상권과의 상생에 적극 나서 대기업 최초로 ‘사회적기업’으로 인증 받았다.

한화그룹의 식음료 계열사인 한화B&B(대표이사 박종엽)는 지난 19일고용노동부로부터 이 같은 내용으로 ‘사회적기업’ 인증을 획득한 것이다.

▲대기업 최초로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은 한화 B&B (사진제공=한화그룹)

이는 한화가 지난해 12월 한화갤러리아의 카페사업부문이었던 ‘빈스앤베리즈’를 한화B&B라는 별도의 회사로 분할하고, 사회적기업 인증을 획득하기 위한 준비를 시작한 지 1년만이다.

특히, 한화B&B는 대기업 계열로서는 처음으로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일자리 제공형’ 사회적기업 인증을 받았다. 대기업이 취약계층 일자리 문제 해결과 골목상권과의 상생을 위해 전면에 나섰다는 점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골목상권과의 상생을 위한 ‘골목카페 지원사업’도 활발

한화B&B는 전국 36곳에서 델리카페 ‘빈스앤베리즈’를 운영하고 있다. 여기에서 일하는 직원 200여명은 모두 정규직이다. 주말이나 피크타임때 충원하는 파트타임(아르바이트) 직원은 20명이 채 되지 않는다. 한화그룹은 지난해 3월 비정규직 직원 2,043명을 정규직으로 일괄 전환한 바 있다.

또한, 매장직원의 40%(80여명)는 한부모가정, 저소득층 등 다양한 취약계층으로 고용하고 있다. 단순 일자리 제공을 넘어 취약계층을 위한 안정적인 일자리를 제공하고 있는 것이다.

한화B&B는 매장의 주 원재료 매입 시, 15% 이상을 사회적기업 제품으로 우선 구매하고 있으며 경영컨설팅을 통해 연간 30개 이상의 골목카페에 운영 노하우와 음료 레시피를 전수하고 있다.

한화B&B는 골목상권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올해 1월과 6월, 2회에 걸쳐 ‘골목카페 지원사업’을 진행했다. 13곳의 골목카페를 선정해 매출 확대와 사업 확장에 필요한 기금과 장비 등 총 2억원을 지원했다. 지원 받은 업체들은 월 평균 매출이 734만원에서 1132만원으로 35% 이상 신장하는 성과를 보였다.

동대문구 신설동에 위치한 빈스앤베리즈 아카데미에서는 연간 200여명의 취약계층과 영세카페 상인들에게 무료 바리스타 교육도 진행중이다.

▲대기업 최초로 사회적기업으로 인증받은 한화 B&B (사진제공=한화그룹)

정부 지원은 신청하지 않기로. 수익은 전액 사회적 목적에 재투자

한화B&B는 사회적기업 인증 획득으로 정부로부터 받게 되는 취약계층의 인건비 지원, 각종 기금 지원 등의 혜택은 받지 않기로 했다. 사회적기업 인증 목적이 정부 지원을 받는 게 아닌 보다 적극적인 사회서비스 제공에 있기 때문이라는 판단에서다.

또한, 수익의 2/3를 사회적 목적으로 사용해야 하는 사회적 의무에 대해서도 수익 전부를 재투자 하기로 결정했다. 한화B&B의 주주 역시 배당금을 포기하고 이를 공익사업과 직원 복지 등에 사용할 계획이다.

한화B&B 박종엽 대표이사는 “사회적기업으로서 한화B&B의 비전은 더 많은 안정적 일자리를 제공하고 골목상권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상생의 문화를 만들어가는 것이다”며 “한화B&B가 모범적 사회적기업으로서 영세 사회적기업들과 함께하는 동반자이자 서포터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한화그룹은 김승연회장의 ‘함께 멀리’ 동반성장 철학에 따라 친환경 분야의 사회적기업에 대한 지원도 몇 년째 진행하고 있다. 2012∼2013년 38개 친환경 사회적기업을 선정해 1년 동안 사업비 지원, 경영 컨설팅, 1 대 1 멘토링 등 종합적인 지원사업을 펼쳤다. 2014년부터는 카이스트와 연계한 ‘사회적기업 경영전문가 과정’을 개설해 3개월간 80시간의 친환경 사회적기업가 실무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사회적기업이란?

사회적기업은 이익금을 활용해 취약계층 지원 등 각종 사회문제 해결에 사용하는 공익적 기업이다.
사회적기업의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①독립된 조직의 형태 ②유급근로자를 고용한 영업활동 ③사회적 목적의 실현 ④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민주적 의사결정구조 ⑤영업활동의 수입이 총노무비의 100분의 50이상 ⑥사회적기업과 관련된 정관과 규약 ⑦이윤의 2/3 사회적 목적 재투자 등의 7가지 요건이 필요하며, 사회적기업의 인증 종류로는 일자리제공형, 사회서비스제공형, 지역사회공헌형, 혼합형, 기타형의 5가지가 있다.

이중 한화B&B가 인증 받은 ‘일자리 제공형’ 사회적기업의 경우, 전 직원의 30% 이상을 취약계층으로 고용하면서 취약계층의 안정적 일자리 제공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을 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