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류하는 서울시향, 박현정 대표 "'나는 정명훈의 희생자다"
표류하는 서울시향, 박현정 대표 "'나는 정명훈의 희생자다"
  • 이은영 기자
  • 승인 2014.12.05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명훈 예술감독 배후 주장하며 맞서, 직원 성희롱 의혹엔 침묵

서울시립교향악단 사무국 직원들로부터 성희롱, 인사 전횡 등을 이유로 퇴진을 요구받은 박현정 대표이사가 5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어 자신을 둘러싼 문제제기의  배후에는 정명훈 예술감독이 있다며 정 감독을 정면 겨냥하고 나섰다. 이에 해당 사무국 직원들은 박 대표가 본질을 호도하고 있다고 맞서면서 상황이 점입가경으로 빠지고 있다.

▲기자회견을 열어 자신의 입장을 밝히고 있는 박현정 서울시향 대표. 박 대표는 이 자리에서 문제의 배후에 정명훈 예술감독이 있다고 지목했다.

지난 2일 서울시향 사무국 직원 17명은 호소문을 통해 박 대표가 작년 2월 1일 취임 이후 직원들에 대한 일상적인 폭언과 욕설, 성희롱 등으로 인권을 짓밟고 공개채용 절차를 거치지 않고 지인의 자녀나 제자를 채용하거나 무분별하게 인사 규정을 개정하는 등 인사 전횡을 했다고 밝혔다.

또 박 대표의 폭언과 욕설이 담긴 녹취록이 TV 뉴스를 통해 전달되면서 박 대표의 대응에 관심이 모아졌다. 이후 박 대표는 3일 기자회견을 하겠다고 했지만 회견 직전 '입장 정리'를 이유로 회견 날짜를 연기한 후 이틀 뒤인 오늘 기자회견을 했다.

박 대표는 5일 서울시 종로구 세종로 서울시향 연습실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직원들의 이번 폭로가 이달 말 계약기간이 끝나는 정 감독의 순조로운 재계약을 위해 자신을 '정치적 희생양'으로 삼은 것이라고 주장하며 정 감독과 서울시향 조직의 문제점을 조목조목 비판했다.

그는 회견 대부분을 정 예술감독과 서울시향의 문제점을 지적하는데 할애하면서 "'방만하고 나태하고 비효율적인, 동호회적 조직문화', '모든 결정이 정 감독 위주의 조직'을 "체계화하려는 저의 목표와 이런 문화에 익숙했던 분들 사이에 갈등이 없을 수 없었다"고 주장했다.

그는 특히 정 감독이 빈 오페라 지휘 등 개인일정 때문에 서울시향 연주 일정 변경을 요구하고, 영리 목적을 위해 대표 사전 승인 없이 피아노 리사이틀을 발표하는 등의 행태를 일삼았다면서 "앞으로 계약서를 쓸 때는 재정비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10월 28일 정효성 서울시 행정1부시장을 만난 자리에서 직원들이 서울시에 탄원서를 제출했다는 말과 함께 "정 감독이 박원순 시장에게 '박 대표와는 일을 못하겠으니 재계약을 원하면 12월 초까지 정리를 해달라'고 했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한국이 낳은 세계적인 지휘자가 사조직처럼 운영하던 오케스트라를 투명하게 체계화하려는 대표가 싫다고 직원들에게 연판장을 만들게 했는지, 직원들이 먼저 갖다줬는지는 모르지만 여러 회의를 품고 있던 차에 그 얘기를 듣고 11월 중순에 있는 시의회를 마치고 사직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일의 배후에 정 감독이 있고, 박 대표가 정치적 희생양이라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그렇게 느낀다"며 "정 감독은 새로 계약서를 작성하는 데 제가 대표로 있으면 제한된 내용으로 (계약)할 수 있으니 그렇게 하고 싶지 않았을 것이고 박 시장이 거기에 부응한 것이 아닐까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박 대표는 이번에 문제가 된 직원들의 주장과 관련해서는 인사 전횡에 대해서만 "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고, 폭언, 성희롱, 성추행 시도 등에 대해서는 "감사원 감사를 철저히 받겠다", "직원들과 만나서 내가 어떻게 했다는 것인지 얘기해보고 싶다"라는 말로 답변을 대신했다.

이에 대해 서울시 측은 "정 감독 재계약 문제와 박 대표의 폭언, 성희롱 문제는 완전히 다른 2건인데 이걸 왜 연결하는지 모르겠다"며 "대표의 성희롱, 폭언은 문제가 심각했고 엄중한 상황으로 봤으나 직원들이 조용한 해결을 원해 박 대표에게 말하자 스스로 11월 말까지 그만두겠다고 해놓고 말을 바꾼 것"이라고 반박했다.

현재 정 감독은 해외에 머물고 있으며, 아직 이와 관련해 별다른 반응을 내놓지 않고 있다.

박 대표는 삼성금융연구소 선임연구원, 삼성화재 고객관리(CRM)파트장, 삼성생명 경영기획그룹장·마케팅전략그룹장(전무), 여성리더십연구원 대표 등을 거쳐 서울시향의 첫 여성 대표이사로 취임했다. 이 때문에 문화와는 전혀 관계없는 인사가 서울시향을 맡는 것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높았다.

실제로 직원들은 "미니 스커트를 입고 서라도 나서라" 등 마치 영업을 강요하는 듯한 희롱적인 발언을 들었다고 했으며 박 대표는 "너무 자유분방한 분위기라 분위기를 다잡으려 한 것이지 욕설을 한 것은 아니다"라고 맞섰다.

이번 사태가 정 감독과 서울시향 조직의 문제로까지 번지면서 현재 국내 최상의 오케스트라로 꼽히는 서울시향의 이미지에도 타격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