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소문 밖 역사유적지, 역사공원으로 탈바꿈해야
서소문 밖 역사유적지, 역사공원으로 탈바꿈해야
  • 이가온 기자
  • 승인 2014.12.11 19: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관광자원화 사업, 시민단체, 종교계 갈등 불러

◆천주교 역점사업 과도하게 밀어, 특정 종교 성지화는 반대

‘서소문 밖 역사유적지 관광자원화’ 사업이 시민단체의 반대와 항의에 부딪히며 논란이 일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서울시, 서울 중구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서소문밖역사유적지 관광자원화’ 사업은 특정종단 성역화 사업이라는 지적과 함께 심각한 역사왜곡을 불러일으키고 있다는 것이다.

천주교가 성지 사업을 과도하게 밀어붙인 탓에 종교간의 갈등과 오해도 불러왔다.

▲서소문역사공원을 천주교 독점 성역으로 조성에 반대 시위를 벌이고 있는 천도교 등 종교단체 회원들

천도교를 중심으로 구성된 ‘서소문역사공원 바로 세우기 범국민대책위원회’는 최근 “서소문은 가톨릭 신자뿐 아니라 조선왕조 500년 동안 수많은 사람들의 사형이 집행된 장소이고 동학의 성지이기도 하다”며 “서학 천주교, 동학 천도교, 민족역사사적지 등 공동평화상생의 역사공원으로 탈바꿈되어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조선 시대 형장이었던 서소문은 사육신(성삼문 등)을 비롯한 홍경래, 전봉준 등이 처형된 장소이자, 동학농민혁명 지도자 김개남 장군의 수급이 효시된 곳이다. 천주교의 성인 2명의 위가 순교한 곳이기도 해서 천주교에서는 독점 성역화 사업을 추진해왔다.

조선시대의 사형장이자 한국근현대사의 수난과 아픔을 간직한 서소문공원 일대를 세계적 역사공원 및 순교성지로 탈바꿈하기 위해 대대적인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는 것이다. 대부분이 국유지인 서소문공원에서 사업이 가능토록 문화체육관광부는 국유지 관리 사무를 서울 중구청장에게 위임하고 사업비 50%를 국비로 보조할 예정이다. 서울시도 시비 30%를 지원, 각종 행정적 절차에 적극 협조하기로 했다.

▲ 서소문역사유적지 설계공모 당선작.

지난 16일 출범한 ‘서소문역사공원 바로세우기 범국민대책위원회’는 “현 정부가 서소문공원을 천주교성지로 만들려하고 있다. 이는 심각한 역사 왜곡이다”며 “이번 사업에 막대한 국민의 혈세(520여억 원)가 들어갈 예정이다. 특정종단의 성역화 사업은 반드시 철회하고, 한국 역사의 자취를 체험할 수 있는 민족의 성지로 다시 거듭나도록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