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FF 이용관 집행위원장, '부국제 비리ㆍ부패집단 오해' 적극 해명
BIFF 이용관 집행위원장, '부국제 비리ㆍ부패집단 오해' 적극 해명
  • 박세나 기자
  • 승인 2015.02.11 19: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 지도점검 결과 보도 과장 왜곡돼, 검증단 구성 및 청문회 열 의향있어

부산국제영화제(BIFF)는 BIFF에 대한 부산시 지도점검 결과에 대해 청문회를 통해서라도 적극 해명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 이용관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

이용관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은 11일 오후 부산 해운대구 소재 부산시청자미디어센터 공개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지난해 BIFF의 부산시 감사 결과 보도 및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발표했다.

이용관 집행위원장은 지난 4일 일부 언론에 보도된 부산시 지도점검 결과에 대해 "통상적 보도 패턴이 아니었다. 부분부분 발췌한 지극히 단편적이고 자극적인 문구가 난무하는 내용들"이었다며 당시 느꼈던 당혹한 심정을 토로했다.

이 집행위원장은 지난달 27일 서병수 시장과의 만남 이후 영화제 스탭들과 '쇄신안'을 마련하는 한편, 시의 행정감사에 대한 소명 및 개선방안 제출을 준비하고 있었다고 밝혔다.

그는 지도점검 결과에 대해 "과장이거나 왜곡된 몇몇 문구에서 시작해 비약과 단정에 이르는 보도 내용은 사실과 많이 달랐다"며 이날 기자회견에서 부산시가 내놓은 지도점검 결과의 지적사항들을 총론으로 소명했다.

우선 지도점검 결과 중 사전 품의 소홀, 간부들의 사무인수인계서 미작성, 판매 입장권 정산 및 현금 관리 미비, 보수 지급일 일부 미준수, 임원 숙소 관리비 임의 지출, 서울 근무자 부산 과다 출장 등의 부분은 명백한 과실이거나 착오 및 부주의로 인한 행정 미흡인 사안으로 인정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이 위원장은 조금의 재량도 없이 즉각 시정하고 되풀이 되지 않도록 엄하게 감독하겠다고 다짐했다.

또 그는 "옥외광고물 수의계약, 초청 게스트 교통비 이중 지급, 초청 해외감독 개인 택시비 지급, 중식시간 이외 팀별 회식, 일부 임원 업무추진비 부적정 집행, AFA 직책수당 지급, 인사위원회 운영 관련 등의 문제는 불가피한 사정이나 사전 협의를 거쳐 진행했던 일이지만 이에 대해 합리적인 개선 방안을 적극 모색할 것"이라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직원 채용시 조직위원장 승인 절차 미이행, 마케팅팀장 품위유지비, 전문위원 위촉 관련, 초청작 선정관련 절차 미이행 등은 지적 근거에 오류가 있거나 지적사항으로 수긍할 수 없는 사안이지만 절차나 보고 등의 문제가 있다면 시와 의논해서 적극 개선해 나가도록 할 예정"이라며 입장을 표명했다.

총론을 마친 이 위원장은 이번 지도점검 결과 외부의 오해와 비난으로 현재 영화제 스탭들의 사기가 저하됐다며 부산영화제가 비리, 부패, 방만운영 등으로 오해받을만한 소지가 있는 부분, 두 가지 사항에 대해 세부설명을 진행했다.

그는 "직원 채용에 대한 부분에 있어 부산국제영화제는 지난해 5월부터 직원을 공개채용했고 채용과 징계 부분에 대해서는 집행위원장의 위임사항"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2013년까지 공채를 하지 않은 것은 사실이나 이 내용과 절차에 대해서는 사전에 부산시와 협의를 거쳤고, 특히 전임 시장이 부산 인력의 양성과 채용을 적극 권유한데 따라 2~3년의 계약기간을 거쳐 신중하게 발탁했다"며 "시의 담당과장이 참여하는 인사위원회를 통해 최종적으로 결정했음에도 다시 공개채용하라는 2013년도 감사지적에 따라 지난해부터 채용공고절차를 거쳤던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부산시는 감사결과에서 부산국제영화제 직원 채용 시 조직위원장의 승인절차를 무시했고 공채를 하지 않는다고 주장한 바 있다.

또 마케팅 팀장 품위유지비 지출 월 20만원 사항에 대해서 "2009년에 마케팅 팀장 업무의 특수성 때문에 사무국의 건의로 김동호 위원장님이 각별히 승인한 정책적 사항이다. 영화제 예산 규모가 늘어나 스폰서의 유치, 관리의 필요성이 높아진 시기에 그에 따른 필요불급의 품위유지비는 이해해주길 바란다. 그러나 이 또한 문제의 여지가 있으면 개선책을 마련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 말미에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시민, 해당 업무 전문가, 시민단체 관계자, 필요하다면 언론까지 포함한 검증단을 구성해서 부산시의 지도점검 결과와 저희의 소명자료를 같이 검증해보고자 한다"는 제안을 했다.

더불어 "영화제 내부 자료조사도 하고 필요하다면 청문회를 할 수도 있다. 검증 결과 제가 책임을 져야 할 정도라면 기꺼이 책임지고 물러나겠다"며 이번 감사 결과에 대한 객관적 검증의 강한 뜻을 내비쳤다.

한편, 부산시 지도점검 결과 등이 영화  ‘다이빙벨’ 상영에 대한 보복이냐는 질문에 "이번 부산시 지도점검은 특정 작품과 연관이 없다"고 답했다.

이어 "이번 결과가 표적 감사라고 생각하지 않는다"며 "내년이면 부산국제영화제가 20주년이다. 지적을 받을 때다. 일부 투명하지 못했던 점도 있고 행정 미숙도 있었다. 특수한 사정 때문에 이런 상황이 발생한 데 대해 반성하고 있다. 현 단계는 문제들을 개선해 신뢰받는 영화제가 되는 것이 급선무다. 특정한 작품이 원인이냐 아니냐는 중요한 것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지난해 부산시는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회를 지도점검했다. 이 과정에서 이용관 부산국제영화제 집행위원장은 사퇴 권고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