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예총,새누리당 대표 만나 민간예술단체 현안 논의
한국예총,새누리당 대표 만나 민간예술단체 현안 논의
  • 박세나 기자
  • 승인 2015.03.05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예총 임원진 "현행 보조금 체계 등 개선" 요구, 김무성 대표 "당 차원에서 해결 방안 모색할 것"

사단법인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는 '지방재정법 시행에 따른 보조금 중단 철회'와 '예술행사에 대한 자부담 제도 개선 요청' 등 예술단체 현안을 주제로 지난 4일 국회 본관 귀빈식당에서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 및 국회의원들과 오찬 간담회를 가졌다고 밝혔다.

▲ 오찬 간담회 참석자

이 자리에는 하철경 한국예총 회장을 비롯한 10개 회원단체 이사장 및 지역예총 회장 등 한국예총 대표자 30여 명과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 한선교, 김학용, 서영교, 김회선, 윤재옥 의원 등이 참석했다.

이날 하철경 회장은 “지난해 개정된 지방재정법에 의해 비영리 민간단체의 경상비 지원이 원천적으로 차단돼 예술창작 활동의 중심에 있는 민간예술단체들이 고사될 위기에 처해 있다”며 운을 뗐다.

이어 그는 "현행 보조금 체계도 문화예술 창작 사업에 대한 자부담을 (2013년 전국 실태조사에 따르면) 최소 10%, 최대 50%까지 강요하고 있어 재능봉사도 버거운 현실에서 자부담 강요는 범죄를 예비하는 일"이라며 개선을 요구했다.

 

▲ 오찬 간담회

또한 "국회 및 정부와 주요 예술 문화단체의 현안문제를 다룰 수 있는 소통 창구를 개설해 현장의 실태가 반영될 수 있는 길을 열어 달라"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국회는 언제나 열려 있다. 국회 차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사안은 시간을 미루지 않고 즉시 해결할 것"이라며 "오늘 제기된 문제에 대해서는 당 차원에서 적극 검토해 문화체육관광부 및 행정자치부와 협의 후 개선방안을 모색하겠다"고 답했다.

한선교 의원은 "전임 해당 분과 위원장으로서 예술인의 어려운 여건을 충분히 알고 있다"며 "당 차원에서 빠른 시일 내에 여러 통로를 통해 예술문화단체 현안을 해결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 보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