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진아도서관, '융합과 통섭' 지식 콘서트
이진아도서관, '융합과 통섭' 지식 콘서트
  • 이가온 기자
  • 승인 2015.04.11 17: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4일~9월4일까지 매주 금요일,경제학, 건축,의학, 과학 분야 인문학과 연계

서대문구도시관리공단에서 운영하는 서대문구립이진아기념도서관은 평일 저녁 청소년 및 직장인의 도서관 이용을 활성화하고 독서력을 향상시키고자 “2015 인문독서아카데미 ‘융합과 통섭의 지식콘서트”를 오는  24일부터 9월 4일까지 매주 금요일 운영한다.

서대문구립이진아기념도서관 2015 인문독서아카데미는 자연과학, 기술과학, 사회과학과 인문학의 융합을 통한 통섭의 인문학 강좌로 구성되 한국문학사 출판사와 협조해 ‘융합과 통섭의 지식콘서트’ 시리즈의 저자들을 차례대로 만나볼 수 있다.

프로그램은 ‘경제학, 인문의 경계를 넘나들다’(1차, 4.24~5.22), ‘건축, 인문의 집을 짓다’(2차, 5.29~6.26), ‘수학, 인문으로 수를 읽다’(3차, 7. 3~7. 31), ‘의학, 인문으로 치유하다’(4차, 8.7~9.4)를 각 5회 과정으로  총 20회 과정으로 운영될 예정이다.

1차 강의는 경제학과 인문학의 융합 강의로서 ‘경제학, 인문의 경계를 넘나들다’, ‘자장면 경제학’ 등의 저자이자 한국경제신문 기자 및 한국경제 논설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오형규 선생을 모시고 인문학과 경제학의 공통분모를 찾아보는 시간을 갖는다.

사회과학의 꽃이라 불리는 경제학을 인간에 대한 탐구학문인 인문학으로 풀어내는 과정을 통해 경제학에 대한 쉬운 이해는 물론 실생활에서의 인문학을 발견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2차 강의는 건축과 인문학의 융합 강의로서 ‘건축, 인문의 집을 짓다’, ‘음악, 미술, 그리고 건축’의 저자이자 ‘쥬베일 국제학교’, 안산대학교 ‘민들레영토’ 등을 설계한 안산대학교 건축디자인과 양용기 교수를 모시고, 인간의 공간인 건축이 인간을 탐구하는 학문인 인문학과의 연관성을 알아본다.

종합예술인 건축이 과학적 기술과 더불어 사회적 성향, 경제성, 그 시대의 철학과 예술, 문화에서 어떠한 영향을 받았는지를 함께 살펴볼 예정이다.

3차 강의는 수학과 인문학의 융합 강의로서 ‘수학, 인문으로 수를 읽다’ 및 ‘웃기는 수학이지 뭐야’, ‘시네마 수학’ 등의 수학분야 베스트셀러 저자이자 제7차 개정 교육과정 수학교과서 집필에 참여한 한서대학교 수학과 이광연 교수를 모시고, 인문학적 사고를 기반으로 수학의 여러 영역을 다양하게 펼쳐낼 예정이다.

실생활과 연계되어 있거나 다른 분야와 융합된 창의적 수학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4차 강의는 의학과 인문학의 융합 강의로서 ‘의학, 인문으로 치유하다’ 및 ‘내 몸을 찾아 떠나는 의학사 여행’ 등의 저자이자 옥스퍼드 대학에서 의학의 역사를 공부하고 연세대학교 원주의과대학 의학교육학과 교수로 재직중인 예병일 교수를 모시고 사람을 대상으로 하는 학문인 의학의 인문사회학적 측면을 살펴본다.

의학이 전문지식을 필요한 어려운 학문이라는 인식을 깨고 우리 생활 곳곳에 숨어있는 일상적인 대부분의 행동이나 생각이 의학과 관련이 있으며 이런 사소한 것에 주의를 기울임으로서 개인의 건강을 지키는 비결을 알려줄 예정이다.

 2015 인문독서아카데미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이 주최하는 인문진흥 프로그램으로 전국의 60개 기관이 선정되어 운영할 예정이다.

구립이진아기념도서관은 우수한 프로그램으로 2012년부터 2015년까지 4년 연속 인문독서아카데미 수행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2014년에는 인문독서아카데미 우수수행기관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구립이진아기념도서관 관계자는 이번 인문독서아카데미 운영을 통해 “구립이진아기념도서관은 지속적으로 철학, 문학 등을 중심으로 하는 인문학 프로그램을 운영해왔으며 2015년에는 이러한 인문학 프로그램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여 인문학과 실용학문과의 융합을 통해 실생활에서의 인문학의 적용을 살펴본 수 있는 통섭의 인문학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이번 인문독서아카데미는 21세기 학문의 화두인 ‘통섭과 융합의 인문학’을 수준 높은 교수진과 함께 공부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2015 인문독서아카데미 접수는 오는 4월 9일부터, 선착순으로 방문 또는 유선으로 접수할 수 있으며 별도의 수강료 없이 주제별로 원하는 강의만 선택해 신청할 수 있으나, 매 주제별 70% 미만 수강시 향후 운영되는 인문학 프로그램 신청에 제약이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문의: 02-360-86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