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유엔세계관광기구 실크로드위원회’ 서울 개최
문체부 ‘유엔세계관광기구 실크로드위원회’ 서울 개최
  • 김보림 기자
  • 승인 2015.04.27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의 핵심, 실크로드 관광 논의

문화체육관광부는 유엔세계관광기구와 공동으로 23일과 24일‘제5차 유엔세계관광기구 실크로드 위원회(Task Force)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는 '실크로드 관광프로그램의 전략 · 실행과 모범사례 교류'를 주제로 과거 ‘실크로드’가 동서양 문화의 소통과 교류에 크게 기여했던 점을 착안한 것이다.

<유엔세계관광기구 실크로드 프로그램>은 역사적인 실크로드를 따라 지속 가능한 관광 개발을 증진하기 위해 고안했다.

이번 회의에는 김종 문체부 제2차관과 주산종(Zhu Shanzhong) 유엔세계관광기구 기조실장을 비롯한 31개 실크로드 위원회 회원국 대표단, 국내외 전문가 등 50여 명이 참석했다.

각국 정부 대표와 전문가들은 실크로드 관광 마케팅 정책 사례를 공유하는 한편, 실크로드 국가 간의 인적 교류 활성화 및 관광산업 경쟁력 증진을 위한 비자 정책 개선, 효과적인 관광 목적지 관리 및 국가 간 협력 방안 등을 논의했다.

한국은 실크로드 관광의 대표적인 모범사례로 해륙 실크로드의 출발지인 경주에 산재한 문물에 나타난 동서 문화교류 사례와 함께 이를 활용한 관광 마케팅 전략을 소개했다.

김종 제2차관은 환영사를 통해, 시대와 국가, 인종과 이념을 초월하여 세계를 하나로 만드는 문화와 관광의 무한한 힘을 언급했다.

또‘실크로드 프로그램’이 유라시아 상호 지역 간의 이해와 관광 개발 조성,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다는 점에서 경제공동체로서의 아시아와 유럽의 연대 구축을 골자로 하는 박근혜 정부의 '유라시아 이니셔티브'와 다양한 연계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음을 밝혔다.

더불어 회의가 개최되는 플라자호텔 객실 내에선 ‘작은 미술관’을 운영해 ‘다문화’, ‘전통’, ‘현재’를 주제로 한국의 현대 미술 작품을 소개했다.

문체부는 이번 회의로 방한하는 대표단에게 고품격 한식, 한방 의료관광 체험 프로그램 등 다양한 한국 문화를 선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