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기고-이종상 화백] 전통적인 기법에 대한 고찰-5
[특별기고-이종상 화백] 전통적인 기법에 대한 고찰-5
  • 일랑 이종상 화백/대한민국예술원 회원
  • 승인 2015.04.30 1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일랑 이종상 화백/ 대한민국예술원 회원 / 철학박사 / 서울대학교 초대 미술관장 / 서울대학교 명예교수

① 녹색계
㉮ 염화제이철: 염산용액에 금속철을 반응시키면 철은 산근(酸根)과 결합하여 담록색의 철염색소가 얻어진다.

Ca(OH)2에서 유리된 H2O에 용해되었다가 건조되면 황색에 가까운 색상을 갖는다.Fe + 2HCl = FeCl2 + H2

㉯ 황산동: 금속 이온의 가전수(苛電數)는 금속의 원자가(原子價)와 같다. Cu는 II가(價)이므로 H원자 2개를 가진 황산과 반응이 용이하여 녹청색의 액상 황산염을 얻을 수 있다.

벽지에 침투시킬 때 여러번 반복하여 칠해 주면 진녹색이 나오며 수분이 완전히 건조되면 백록색을 띤다.Cu + H2SO4 = CuSO4 + H2

※ H2SO4를 물에 섞을 대 희석열이 강하므로 위험하며 용기가 터지는 예가 있으니 물 위에 진한 H2SO4를 조금씩 부어야 함.이상 설명이 길어지므로 HCl, H2SO4용액 사용법은 생략하겠다.

㉰ 황산쎄렌: H2SO4제조 공장에 가면 제진실과 연실에 찌꺼기로 가라앉은 亞쎄렌산을 구할 수 있다. 이것을 아황산에 작용시키면, H2SeO3 + 2H2SO3 = 2H2SO4 + H2O + Se와 같이 Se의 비금속질 색소를 얻게 되는데 곧 침전이 되므로 고체 쎄렌을 부식벽화에 이용하려면, Se + H2SO4 = SeSO4 + H2O
의 반응으로 액상 녹색을 얻을 수 있다. 건벽지에 쓰면 침투되나 습벽지에 쓰면 유리된 수분과 작용하여 곧 고체 침전이 생기므로 침투하지 못하며 자외선과 열에 약하다.

㉱ 질산동: 순동 3에 분검수 3의 비(比)로 용해시키면,3Cu + 8HNO3 = 3Cu(NO3)2 + 4H2O + 2NO↑로 황록색의 코를 찌르는 연기가 나며 산화질소가 날아가고 군청에 가까운 녹청색의 침선도가 높은 액상 색재를 얻는다.

두텁게 도장(塗裝)하면 건조가 늦고 색이 움직인다. Fe나 천한 금속은 묽은 질산에는 용해되어도 이와같이 진한 질산에는 귀금속(금은 제외)만 용해된다.액상 금속 pig.를 얻으려면 이러한 점에 유의해야 한다.  (더욱 강한 용해액은 1:3의 HNO3와 HCl의 혼합액으로 순금도 용해됨)

㉲ Scheeles Gr?n(아비산동): 동양화에서 흔히 쓰는 자황(As2S2)의 산화물인 As2O3를 뜨거운 물에 녹여 아비산(H3AsO3)을 만들어 순동을 용해시키면 아주 해명한 녹색을 얻게 된다. 중금속 아비산염은 벽지에 침식된 후 습기에 강한다.

㉳ Schwein furter Gr?n: 같은 색조로 아비산동과 초산동의 복염(復鹽)이며 액상으로 쓰고 분말로도 쓸 수 있다.

㉴ 페로시안화 제이철: 암청색을 띠는 페로시안 수소산의 염이다. Berliner Blau라고하여 시중에 더러 나오는데 난용성 분말 상태이므로 헥사시아노 제일철산에 산화철을 작용시키면 액상염을 얻는다.
2Fe2O3 + H4[Fe(CN)6]3 = Fe4[Fe(CN)6]3 + 2H2O + 2O2↑

㉵ Patina: 흑색의 일산화동이 습한 공기 중에서 오랫동안 작용하면 녹색이 되는데 이것을 이용하여 동분(銅粉)과 물을 섞어 탄불에 오려 놓으면 (산소를 공급해 주면 더욱 빨리 청색으로 변함) 서서히 녹청색으로 변질된다. 식어도 색에는 별 변화가 없으나 수분이 탈수되면 백록에 가깝다. 2CuO + H2O + CO2 = Cu(OH)2 + CuCO3와 같은 원리로 염기성 탄산동이 되므로 침식력을 갖게 되는 것 같다. 동양석체(東洋石彩)에 불변색 백록이 이 고체 분말에 해당된다.

㉶ 침전동: 동의 염용액을 수산기와 반응시키면 청색의 Cu(OH)2를 얻는데 침전이 빠르며 건조 후에는 흑록색이 되므로 알아서 사용해야 된다.

㉷ 세륨록과 U청강산에 용해되는 Ce4O7이 암청색으로 쓸 수 있으며 푸른 바다 빛깔의 용액을 얻으려면 (UO2), Cl2, (UO2)SO4 등의 Uranylsalz용액을 Al이나 Cd으로 환원해도 되나 재료 구입이 지난(至難)하다.

㉸ Chrom녹: Cr 염용액에 (OH)이온을 가입하여 얻어진 녹갈색의 Cr(OH)3를 벽지에 침투시키고 연탄불이나 기타 기구로 수분을 유리시키면서 가열하면 녹색의 Cr2O3막이 신기할 정도로 선명하게 나타난다.

이밖에도 사용할 수 있는 녹색으로서 비교적 안전한 황록색의 Ni(OH)2 용액 (알카리 용액에서 강한 산화제를 넣으면 흑변함)과 Co의 규산염(화감청) 등이 있다. 청색계로서 분말로 되어 있는 것은 위에 액화하여 쓸 수 있는 것 외에도 10 여 종(동양화 재래 석채 이외)이나 불변색 광물질 pigment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