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 전기안전사고, 범부처 협업 통한 안전망 구축 나서
문화재 전기안전사고, 범부처 협업 통한 안전망 구축 나서
  • 이가온 기자
  • 승인 2015.05.18 16: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화재청-전기안전공사, '문화재 전기안전지킴이’ 발대식 개최

▲문화재 전기안전지킴이 발대식.
문화재청(청장 나선화)은 한국전기안전공사(사장 이상권)와 함께 범부처 간 협업을 통한 문화재 안전망 구축활동의 하나로 문화재를 전기안전사고로부터 책임지고 지켜나갈 ‘문화재 전기안전지킴이’ 발대식을 지난 15일 전주향교에서 개최했다.

목조건축물 화재원인 중 약 20%가 전기 관련 안전사고로 전기설비의 노후화, 활용 프로그램으로 인한 전기사용 증가 등 화재 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국민안전처 국가화재정보통계센터에서 발표한 2010~2014년 목조문화재 화재 사고 통계에 따르면 사고 24건 중 전기로 인한 화재는 5건(20.8%)으로 부주의 등으로 인한 실화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비율을 나타냈다.

이에, 문화재청과 한국전기안전공사는 2008년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매년 목조문화재 전기안전점검을 통해 전기화재 예방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전문인력과 첨단기술의 활용에 역점을 두고 △문화재 전기안전 책임담당관 제도 도입 △문화재 전기설비 원격감시 시스템 시범구축‧운영 △문화재 소유자와 관리자, 문화재 담당 공무원 대상 전기안전교육 정례화 △문화재 전기안전점검 목록화, 점검결과 입력 전산화 등 문화재 전기안전관리의 전문화와 내실화에 본격적으로 나선다.

먼저 전기사고 예방의 핵심활동인 전기안전점검의 전문성과 책임성을 담보하기 위해 ‘문화재 전기안전 책임담당관 제도’를 도입하고 한국전기안전공사 점검담당 직원을 ‘문화재 전기안전지킴이’로 위촉한다. 이번에 위촉되는 지킴이는 총 534명으로 이들은 전국의 문화재 2,231건(1인당 4건)을 전담해 점검하게 된다.

점검을 통해 확인된 미비사항 중 현장에서 즉시 조치가 가능한 부분은 지킴이들이 긴급보수를 통해 신속하게 대응하고 전기설비 개선사업이 필요한 사항은 문화재청에서 예산을 지원해 근본 대책을 마련하게 된다. 담당자가 교체되는 경우가 발생하면 후임자가 이어 해당 문화재의 전기안전상태를 추적관리 하는 등 지킴이 활동의 연속성을 유지해 나갈 계획이다.

▲전기설비 원격감시 시스템 시연 장면.
또한, 한국전기안전공사가 개발한 ‘전기설비 원격감시 시스템’을 전주향교, 아산 외암마을 등 문화재 현장 4개소에 설치해 올해 시범 운영한다. 이를 통해 전기로 인한 화재 위험요소를 24시간 실시간으로 전달받아 전문가가 현장으로 출동하는 시스템을 시험적용하게 되며, 그 결과를 바탕으로 2016년부터 전국으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한편, 상시적으로 문화재를 지키고 접하는 문화재 관리자․소유자, 지방자치단체 공무원, 안전 경비원 등을 대상으로 전기안전 교육을 연 2회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이 교육은 집합교육, 찾아가는 현장교육 등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과정으로 운영되며, 사고사례 소개, 사고 가상재현, 비상대처 요령 등 체감도 높은 내용으로 꾸며진다. 그리고 전기안전점검 대상 문화재를 목록화․전산화하고 스마트폰 등 모바일 기반의 점검결과 입력 시스템 도입도 추진할 예정이다.

최근 문화재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발․보급되면서 문화재 현장에서의 전기사용이 늘어나는 등 전기 관련 위험요소도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전기분야에 정통한 전문가의 꼼꼼한 점검과 최신 정보기술(IT)을 접목한 신속한 대응체계 구축 등은 문화재 전기안전사고를 미연에 예방하고 지속적인 책임 안전관리를 구현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화재청은 앞으로도 ‘문화유산3.0’에 기반한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바탕으로 문화재 재난안전에 분야별 전문가가 직접 참여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이는 국민들이 안심하고 문화재를 찾고 즐기는 것은 물론, 문화재에 내재된 본연의 가치를 후대에 온전히 물려줄 수 있는 굳건한 토대를 마련하기 위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