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곳곳 세계의 역사와 문화, 책으로 담아
서울 곳곳 세계의 역사와 문화, 책으로 담아
  • 이재명 기자
  • 승인 2015.07.23 15:45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 속 세계 여행 이야기’가이드북 발간…명동․이태원 등 관광 이야기
▲ 서울 속 세계여행.

서울시는 스토리텔링 관광명소화 사업의 일환으로 서울 속 세계여행 이야기 가이드북(이하, ‘이야기 가이드북’)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야기 가이드북’은 서울 곳곳에 담겨있는 세계의 역사와 문화, 정착사, 인물 등 다양한 이야기를 소개하는 새로운 형태의 가이드북이다. 이야기를 따라 서울을 걷고, 둘러볼 수 있게 해 서울을 찾아오는 관광객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선사할 계획이다.

상권과 정보 안내 중심의 기존 가이드북 형식에서 벗어나, 서울 거주 외국인이 서울 속 세계문화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고 함께 둘러보는 방식으로 표현됐으며, 한‧영‧중‧일 4개 국어로 이뤄져 있다.

쇼핑 천국 명동에 담겨 있는 중국의 이야기를 소재로 코스를 개발해 명동의 이면을 느낄 수 있도록 했다. 명동은 소공동, 관수동 일대와 함께, 19세기 말 중국 청나라 상인들이 자리를 잡고 빠르게 정착했던 곳으로, 중국의 향수가 배어 있는 곳이다.

서울시는 이러한 중국의 정착기, 번영기, 현재 자화상 등을 체험할 수 있는 지점들을 엮어 이야기 코스로 개발하고, 일러스트 지도, 맛집 등의 정보도 함께 제공해 명동에서 중국 문화를 알차게 즐길 수 있도록 하였다.

세계문화 집결지 이태원도 대표 코스로 개발해 서울 속 세계를 쉽고 재미나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

다양한 나라에서 온 사람들로 북적이고, 중국어, 일본어, 영어와 아랍어 등이 혼재된 간판과 플래카드가 즐비한 이태원은 세계 각국의 문화가 집결돼 있는 장소로 ‘서울 속 세계여행’에서 빼 놓을 수 없는 중요한 곳이다.

이태원은 조선시대부터 여행자 숙박시설이 밀집해 있던 지역으로, 1970년대에는 외국 항공기 승무원들이 서울로 비행을 나왔을 때 수제 양복이나 가죽제품을 맞춤 제작하러 들른 곳이다. 또한 클럽, 펍(pub) 등이 즐비한 거리와 차도르와 히잡을 진열해 놓은 무슬림용품점, 이슬람 사원이 공존하는 독특한 곳이기도 하다.

이야기 가이드북은 다양한 매력을 지닌 이태원의 풍경, 이야기 등과 함께 지역 청년공동체가 운영하고 있는 주말 벼룩시장, 마을투어 프로그램, 축제 등 다양한 즐길거리 등도 함께 소개해 이태원을 낮부터 밤까지 구석구석 둘러볼 수 있도록 했다.

명동과 이태원외에도 서울 속의 아시아, 아메리카, 유럽, 아프리카, 오세아니아 등 5개 대륙의 다양한 국가들의 이야기를 담아냈다.

한국을 자주 찾는 스타 제시카 알바,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의 부인인 펑리위안도 거쳐 간 동대문 야시장, 비욘세가 파티를 즐기고, 미국의 팝가수 제이슨 므라즈도 소규모 공연을 열었던 홍대 클럽거리 등 월드 스타가 다녀간 서울의 관광지를 소개하고 있다.

그 밖에 ‘나의 서울 속 세계여행’ 노트를 통해 관광객의 이야기를 공유하고 사업에 반영하도록 한 것이 이야기 가이드북의 색다른 점이다.

관광객이 이야기 가이드북을 따라 서울 속 세계문화를 둘러보고 ‘나의 서울 속 세계여행 노트’ 페이지에 자신의 경험을 기록하도록 해, 또 다른 서울 속 세계문화 이야기가 창조될 수 있도록 했다.

내가 추천하는 서울 속 세계여행 코스, 다시 찾고 싶은 장소와 그 곳에서 만난 사람들, 음식 이야기 등 다양한 여행기를 작성해 명동관광정보센터, 인천국제공항과 김포국제공항에 위치한 서울관광정보센터에 제출하면 소정의 기념품도 받을 수 있다. 관광정보센터에서 취합한 관광객의 ‘서울 속 세계여행’ 이야기는 향후 서울관광 정책, 사업 등에 반영할 예정이다.
 
서울시 김의승 관광체육국장은 “서울은 현대와 과거가 공존하고 세계의 다양한 문화도 담겨있는 재미나고 독특한 도시이다. 많은 시민과 관광객이 ‘서울 속 세계여행’ 이야기 가이드북을 통해 글로벌 도시 서울에 더 많은 관심과 흥미를 가지길 바라며 세계여행, 골목길 여행 등 다양한 관점에서 서울의 즐길거리, 볼거리 등을 누리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 속 세계여행’ 이야기 가이드북은 서울관광안내소, 관광정보센터 등을 통해 만날 수 있으며, 서울관광 공식홈페이지(www.visitseoul.net)와 서울스토리 온라인플랫폼(www.seoulstory.kr)를 통해 e-book 형태로도 제공하고 있다.

문의 (02-2133-281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Daurete 2015-11-28 06:15:27
Your post captures the issue peftlcre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