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 고아리 벽화고분, 보수 위해 일시 폐쇄
고령 고아리 벽화고분, 보수 위해 일시 폐쇄
  • 이가온 기자
  • 승인 2015.07.30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존환경 악화 등에 따른 고분 폐쇄 및 모형전시관 건립

문화재청은 구조적 변형과 벽화 훼손 등이 진행 중인’고령 고아리 벽화고분’(사적 제165호)에 대해 문화재위원회 심의를 거쳐 고분 폐쇄 등의 보존 방안을 시행한다.

▲ 연도 천장석 균열

고령 고아리 벽화고분은 6세기 중엽 대가야 말기 고분으로, 가야지역 유일의 벽화고분이다. 1963년 최초 발견 이후 5차례에 걸쳐 보수정비와 구조안전진단 등을 실시했으나, 보존환경 악화 등으로 인해 훼손이 진행됐다.

지난해 문화재청에서 실시한 문화재 특별 종합점검 결과, 고아리 벽화고분은 현실(玄室, 무덤방) 내부벽 배부름, 천장부 기울음 등 구조적 변형과 내부 벽화의 훼손이 심각해 시급한 조치가 필요(F등급)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에 문화재청은 지난해 12월 고아리 벽화고분을 중점 관리대상 문화재로 선정하고 다각적 보존 방안을 검토한 결과, 고분의 추가 훼손을 막고 보존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현실 내부 구조보강 후 고분을 폐쇄하기로 했다.

문화재청은 폐쇄에 앞서, 장마철 폭우에 따른 현실의 붕괴를 예방하기 위한 응급조치 차원에서 8월까지 현실을 긴급 보강할 계획이며, 오는 9월부터는 문화재 위원 등 관계 전문가로 구성된 기술 지도단의 설계자문에 따라, 현실 내부 구조보강과 연도(羨道, 현실로 들어가기 위한 터널 모양의 통로) 출입구 폐쇄, 봉분 정비 등을 단계적으로 시행한다.

아울러 벽화고분을 찾는 관람객을 위해 공주 송산리 6호분의 경우와 같이 고분 인근에 모형전시관을 건립할 예정이다. 모형전시관은 고분 내‧외부와 벽화 등의 재현을 통해 가야 고분에 대한 이해를 도울 것으로 기대된다.

▲ 봉분 외부 모습

한편, 문화재청은 지난해 실시한 문화재 특별 종합점검 결과에 따라 보수 등의 조치가 필요한 E등급(보수정비), F등급(즉시 조치) 국가지정문화재 301건 중 부여 정림사지 오층석탑, 경복궁 아미산 굴뚝, 강릉 선교장 등 72건(23.9%)의 보수를 완료했다. 또, 구례 화엄사 각황전 앞 석등, 영주 부석사 무량수전, 제주 서귀포 산방산 등 229건(76.1%)은 현재 보수 또는 설계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