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장, 지역 제조업 미래 해법 모색 위해 伊-佛-獨 방문
대구시장, 지역 제조업 미래 해법 모색 위해 伊-佛-獨 방문
  • 이가온 기자
  • 승인 2015.10.14 09: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 식품 정책 공유, 글로벌 기업 방문 및 투자유치 활동 모색이 방문 목적

대구광역시 권영진 시장을 포함한 방문단 일행은 2015년 10월 14일부터 23일까지 자매도시 밀라노시의 초청으로 세계식량의 날 및 밀라노 도시식품정책 시장단 회의에 참석해 대구의 식품 정책을 공유한다.

지역 자동차부품산업의 고부가가치화 및 해외시장 진출 활성화를 위하여 유럽의 세계적인 자동차관련 회사들을 잇달아 방문해 지역 기업과의 협력방안을 모색하고, 로봇·전자기기 등 미래형 융복합산업의 발전을 위해 글로벌 기업 방문 및 투자유치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이번 출장에는 대구상공회의소 회장(진영환 회장)과 한국노총 대구지역 본부장(김위상 의장)이 동행해 외국기업들에게 대구시의 투자유치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전달할 계획이다.

□ 도시식품정책협약을 위한 시장회의 참석
10월 15일에는 런던, 파리, 모스크바, 바르셀로나 등을 비롯한 세계   70여 도시의 시장들이 참가하는 도시식품정책회의가 밀라노 팔라조 레알레에서 개최된다.

이 회의는 경제·문화의 중심인 도시가 지속가능한 식품체계를 발전시키고, 공정한 공급 및 배분 불평등 문제 등에 대한 인식을 상호 공유하며, 해결방안을 모색해 보는 행사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회의에서 세계 대도시 시장들과 이 문제를 상호협의하고, 대구시의 나트륨줄이기 운동, 식습관교육시스템 구축 등 식품안전을 위한 노력을 포함해서 향후 안전한 식품제조공급을 위한 전용공단구축계획 등 대구시의 식품정책을 소개할 예정이다.

□ 2015밀라노엑스포 및 세계 식량의 날 행사 참여
2015밀라노엑스포는 전 세계 150개국이 참가한 가운데 금년 5월 1일부터 10월 31일까지 ‘세계인을 위한 건강하고 안전하며 충분한 식량공급’을 주제로 열리고 있으며 각국의 홍보관도 함께 전시되고 있다.

엑스포행사의 일환으로 유엔식량농업기구(FAO)가 주최하는 세계식량의 날 행사가 10월 16일 개최된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과 이탈리아대통령(세르조 마타렐라), 유엔식량농업기구 사무총장 등 주요 인사들이 참석하며, 70여개 도시 시장과 함께 대구시장도 초청받아 참석한다.

행사에서는 7개 조문으로 이루어진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식품체계 개발, 식품제조·분배·식품안전교육 등 식품정책에 관한 지방정부 및 지역 사회 간 협력 등’을 내용으로 담은 밀라노선언이 채택되어 각 시장들이 서명하고 발표한다.

최근 9월 UN에서 통과된 2030 지속가능한 개발아젠다 중 하나인 Zero Hunger Challenge도 주요 식량 아젠다로 다뤄질 예정으로 세계 주요 이슈에 적극 동참하고 해결해나가는 국제도시로의 대구시 위상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 밀라노시장 방문 환담
금년 7월 자매도시 체결 이후 양 도시 시장이 처음 만나는 의미있는 자리로써 내실 있는 교류방안을 협의할 계획이며, 대구시와 밀라노시의 전통산업인 섬유 패션 및 섬유기계분야의 민간교류 강화 방안을 협의하고, 도시농업 분야와 신재생에너지, 물산업에서도 새롭게 교류해 양도시의 정책과 경험들을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 다쏘시스템, 르노자동차, 발레오(프랑스)
프랑스에서는 2009년 대구에 R&D센터를 개소한 ‘다쏘시스템’을 방문해 향후 협력방안(자동차, 의료, 신소재 등)에 대한 구체적인 협의를 진행하고, ‘르노자동차’와는 전기자동차를 주제로 대구시와의 협력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발레오’를 방문해 지능형 자동차 부품 시장의 트렌드(trend)를 확인하고 투자유치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 보쉬, WE, KUKA(독일)
올해 6월 지역 경창산업과 조인트벤처(JV, Joint Venture)를 설립하고, 대구국가산단에 입주를 확정한 ‘보쉬’를 방문해 미래형 자동차 신기술을 직접 확인하고, 대구와의 추가적인 협력방안을 모색한다. 또한, 전기·전자기기부품 제조업체인 WE사를 방문해 생산시설 건립에 대한 협의를 할 예정이며, 산업용 로봇제조 세계 1위 기업인 ‘KUKA’ 임원진과 대구 투자에 대한 심도 있는 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