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현대미술관 관장에 바르토메우 마리 리바스 임명
국립현대미술관 관장에 바르토메우 마리 리바스 임명
  • 이은영 기자
  • 승인 2015.12.02 17: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르셀로나 미술관장 재직시 '검열' 문제, 국내 '예술계 검열'사태와 맞물려관련 미술계 반발 커
바르토메우 마리 리바(Bartomeu Mari Ribas) 국립현대미술관 신임 관장 임명자.

문화체육관광부는 국립현대미술관 관장에 바르토메우 마리 리바스(Bartomeu Mari Ribas) 국제근현대미술관위원회(CIMAM, International Committee for Museums and Collections of Modern Art) 회장을 임명하기로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현대미술의 전문성과 폭넓은 세계적 관계망 강점

바르토메우 마리는 네덜란드 현대미술센터인 비테 데 비트(Witte de With, Center for Contemporary Art)의 예술감독, 스페인의 권위 있는 현대미술관인 바르셀로나현대미술관(Museu d’Art Contemporani de Barcelona)의 관장 등을 거치면서 오랫동안 전시기획과 미술관 운영 등에 대한 경력을 쌓아 왔다. 바르셀로나현대미술관에 7년간 관장으로 재직하면서, 스페인의 경제 위기 속에서도 관람객 수와 입장 수익을 늘리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강화해 해외 유수의 기관들과의 협력을 확충하는 등 탁월한 미술관 경영 능력을 입증한 바 있다. 또한 이를 바탕으로 국제근현대미술관위원회 회장직을 맡으며 현대미술에 대한 전문성은 물론 폭넓은 세계적 관계망을 구축해 왔다.

세계적 기준에 맞는 국립현대미술관 운영의 선진화 기대

문체부는 이러한 전문성과 세계적 관계망을 바탕으로 바르토메우 마리 신임 관장은 재임 기간 중 국립현대미술관이 세계적인 미술관으로 발돋움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법인화 추진을 통해 국립현대미술관의 전문성과 자율성을 제고하는 한편, 폭넓은 개혁을 통해 세계적 기준에 맞게 미술관의 조직과 선진형 운영 체계를 구축할 것으로 기대감을 드러냈다.

신임 관장의 역량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지원

이에 따라 문체부는 외국인 관장 임명에 따른 여러 우려 사항들을 해소하고 신임관장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이미 8개 국어에 능통한 신임 관장은 이른 시간 내에 한국말을 배우겠다는 의지를 표명한 바 있으나, 우선 미술계와 언론은 물론 직원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할 수 있도록 미술 분야의 지식을 가진 전담 통역사를 배치할 예정이다.

또한 국립현대미술관 운영자문위원회의 기능을 강화하고, 학예실을 통해 한국미술에 대한 전문성 부족에 대한 우려를 보완해 나갈 예정이다. 그리고 미술계와의 적극적인 소통을 위해 임명 초기부터 작가, 기획자, 평론가 등과의 적극적인 면담과 대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신임 관장과 관련해 논란이 되고 있는 바르셀로나현대미술관장 재임 기간 중에 발생한 사건에 대해 면접 시 본인이 먼저 밝힌 바 있으며, 문체부는 “미술관을 보호하기 위한 관장으로서의 선택이었으며 사태에 대한 책임을 지고 사임했다”라는 본인의 소명을 포함해 면밀히 검토하고, 바르토메우 마리 신임 관장의 임명을 최종적으로 결정했다는 입장이다.

세계 유수 미술관장들이 국립현대미술관장으로 적극 추천

문체부는 니콜라스 세로타 영국 테이트미술관 총관장, 베르나르 블리스텐 프랑스 퐁피두센터 관장, 후미오 난조 일본 모리미술관장, 유진 탄 싱가포르국립미술관장 등 해외 유수 미술계 인사들은 “바르토메우 마리는 현대미술에 대한 독창적인 관점과 모든 문화예술 분야에 걸친 해박한 지식을 보유했으며, 매우 진지하고 헌신적인 예술감독으로서 국제적으로 견고한 명성을 쌓아오는 등 국립현대미술관장으로서 적임자이다.”라고 하며, 그를 국립현대미술관 관장 후보자로 추천했다고 밝혔다.

국립현대미술관 관장은 「책임운영기관의 설치·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인사혁신처의 중앙선발시험위원회의 서류 및 면접심사 등의 공모 절차를 거쳐 문체부 장관이 임명한다. 문체부는 그동안 공개모집(2015. 7. 31.~8. 20.) 절차와 서류심사(9월), 면접심사(10월) 등을 거쳐 추천된 임용후보자에 대한 신원조회(11월 말) 등 관련 절차를 마무리하고 최종적으로 스페인 출신 바르토메우 마리 리바스를 임명하기로 결정했다. 신임 관장의 임기는 2018년까지 3년이다.

이번 결정은 개방형 직위제도 도입(2000년) 이후 공모를 통해 외국인을 임명한 국내 첫 사례로, 앞으로 신임 관장 내정자는 비자 발급과 입국 일정 등을 협의해, 이르면 12월 14일(월)에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으로부터 임명장을 받고 업무를 시작할 예정이다.

한편 문체부의 이번 신임 현대미술관장 임명을 둘러싸고 국내 미술계에서 반발이 거세다. 미술인들 중심으로 마리 관장의 바르셀로나현대미술관장 재임 기간 중 '검열' 문제가 현재 국내 문화예술계에서 논란이 되고 있는 '예술계검열' 사태와 맞물려 어떻게 전개될 지 귀추가 주목된다.

<바르토메우 마리 리바스 (Bartomeu Mari Ribas) 국립현대미술관 신임 관장 약력>
 1966년 생.
 학력 스페인 바르셀로나 대학교 철학 및 교육학(’89년)
 주요경력
 국제근현대미술관위원회(CIMAM) 회장(’14∼)
 바르셀로나 현대미술관(MACBA) 관장(’08∼’15)
 제51회 이탈리아 베니스비엔날레 스페인관 큐레이터(’05)
 네덜란드의 비테 데 비트(Witte de With) 디렉터(’96~’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