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소속 제2기 문화융성위원회 출범
대통령 소속 제2기 문화융성위원회 출범
  • 김승용 인턴기자
  • 승인 2015.12.22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기 위원장에 연출가 표재순 선임

대통령 소속 제2기 문화융성위원회(이하 위원회)가 지난 11일 자로 새로이 출범했다.

제2기 위원회는 표재순 위원장을 비롯한 신규 위촉된 민간위원 15명, 계속위원 2명, 당연직 위원 5명(교육·미래·행자·문체·국토부 장관) 등, 총 22명으로 구성됐다.

▲제2기 문화융성위원회 표재순 위원장 (사진제공 = 문화융성위원회)

제2기 위원장인 표재순 문화나눔네트워크 시루 대표는 방송과 공연 분야의 오랜 경험과 전문성을 갖고 있다. 또한, 88서울올림픽, 2002월드컵, 경주세계문화엑스포 등 국가 문화행사를 연출해 온 우리나라의 대표 연출가이다. 전통문화, 문화 융합 등 여러 분야를 넘어 문화융성 전체를 폭넓게 아우를 수 있는 인사로서 국정 2기 문화융성의 핵심과제를 추진하는 데 적임자라고 평가돼 위촉됐다.

신규로 위촉된 위원은 국정 2기 문화융성의 핵심과제인 ‘전통문화의 재발견’, ‘문화융성과 창조경제의 시너지 효과 창출’, ‘문화향유 확대’ 등에 대한 실질적 도움을 줄 수 있는 전통문화, 문화예술, 문화산업 분야의 전문가들로 구성됐다.

이번에 위촉된 위원은 강명신 문화창조융합센터 센터장, 김영민 에스엠엔터테인먼트 대표이사, 김용화 영화감독, 박지은 방송작가, 배상민 한국과학기술원(KAIST) 산업디자인학과 교수, 손상원 한국공연프로듀서협회 회장, 송병준 게임빌 대표이사, 안제현 삼화네트웍스 대표이사, 윤숙자 한국전통음식연구소 소장, 임마누엘 페스트라이쉬 경희대 국제대학 교수, 정구호 휠라코리아 부사장, 정연택 명지전문대 패션텍스타일·세라믹과 교수, 최공호 한국전통문화대학교 전통미술공예학과 교수, 최준서 한양대 스포츠산업학과 교수 등 14명이다. 위원장과 위원의 임기는 1년이며 연임가능하다.

제2기 위원회는 우리 문화를 통해 문화융성의 꽃을 피우고, 세계 속에 문화강국으로 도약한다는 비전하에 전통문화를 재발견하고,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나갈 예정이다. 한편, 위원회는 문화와 산업, 기술과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문화를 창조해, 국민이 일상 속에서 ‘문화가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특히, 제2기 위원회는 심도 있는 논의와 효율적 운영을 위해 분과위원회를 두고, 더욱 현장감 있는 정책을 마련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