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정보종합포털사이트 ‘문화포털(www.culture.go.kr)’ 개편
문화정보종합포털사이트 ‘문화포털(www.culture.go.kr)’ 개편
  • 김승용 인턴기자
  • 승인 2016.01.20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디자인과 메뉴 개선, 지도 서비스 제공으로 편의성 높여

문화포털이 사용자 맞춤형으로 개편됐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는 한국문화정보원(이하 정보원)과 함께 운영하는 온라인 문화정보종합포털사이트 ‘문화포털(www.culture.go.kr)’이 약 6개월간의 준비 기간을 거쳐 사용자 맞춤형으로 전면 개편됐다고 밝혔다.

▲ 개편된 문화포털 사이트의 메인화면

이번 개편은 ‘문화로 즐기고 문화로 알자’라는 콘셉트로 진행됐다. 그래서 사용자들이 이용 목적에 따라 콘텐츠를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사용자 인터페이스(UI, 사용자에게 컴퓨터를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는 설계 내용)/사용자 경험(UX) 전문가 자문회의와 사용자들의 이용 방식 분석을 통해 기존의 복잡한 분류와 메뉴 구조를 개선했다.

특히 최근 모바일 사이트 이용이 증가함에 따라, 모바일 화면에서 이용자들이 원하는 정보를 더욱 수월하게 찾을 수 있도록 직관성과 편의성을 높였다.

문화포털에서 제공하는 3천5백만 건의 문화기관 연계데이터는 분류 항목을 문화예술, 문화유산, 문화산업 등 8대 분야로 세분화해 이용자가 자료를 더 쉽고 빠르게 검색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 중 전통문양 자료는 사용 승인 절차를 간소화해 별도의 승인과정 없이 당일에 다운로드가 가능하도록 했고, 여러 개의 자료도 한 번에 내려받을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지리정보시스템(GIS) 엔진을 구축해 국민 생활 기반권 중심의 문화지도 서비스도 제공한다. 주소를 검색하면 해당 지역에 있는 공연장, 미술관 등 다양한 형태의 문화시설들을 한눈에 찾아볼 수 있고, 나날이 국민들의 관심과 호응이 높아지고 있는 ‘문화가 있는 날’에 참여하는 모든 기관과 혜택도 상세하게 확인할 수 있다.

새롭게 신설된 메뉴로는 ‘문화 티브이(TV)’와 ‘이달의 문화이슈’가 있는데 이를 통해 국민이 ‘문화가 있는 날’ 등 문화현장의 생생한 모습을 실시간으로 즐길 수 있고, 매달 주제가 있는 문화이슈와 추천 문화정보를 받아볼 수 있게 했다. 또한, 기존에 다채롭게 제공한 공연전시 할인과 초대이벤트는 대상 장르를 확대해 이용자들의 문화생활을 독려할 예정이다.

이번 개편을 맞이해 문화포털에서는 개편 이벤트를 진행할 예정이며, 이벤트에 참여하면 추첨을 통해 다양한 경품을 받을 수 있다. 개편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문화포털 누리집(www.culture.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