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공원에서 만나는 겨울방학! 서울시 40가지 문화프로그램
서울시 공원에서 만나는 겨울방학! 서울시 40가지 문화프로그램
  • 김승용 인턴기자
  • 승인 2016.01.25 1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월드컵공원, 서울숲공원, 길동생태공원 등에서 40개 겨울프로그램

날씨가 춥다고 집 안에서 웅크려있기보단 겨울방학을 맞은 아이들과 함께 주변 공원으로 나가보자.

손으로 만들고, 발로 뛰고, 가슴으로 느끼게 하며 아이들의 방학체감온도를 끌어올릴 40개의 알찬 문화체험 프로그램들이 서울시내 공원 6곳에서 기다리고 있다. 

▲ 길동생태공원 입춘대길 프로그램에 참여중인 이들

월드컵공원에서는 아이들이 꼬마 요리사로 변신해 공원에서 자란 고구마와 허브, 지역 농산물로 조물조물 과자와 떡을 만들고, 서울숲공원과 길동생태공원에서는 겨울을 나는 곤충과 새를 찾는 탐험가가 돼 공원 구석구석을 신나게 누비기도 한다. 또 고즈넉한 남산공원 한옥에서는 유건과 도포를 갖춰 입고 훈장님께 전통예절을 배우는 서당 학생으로 바른 마음가짐도 익힐 수 있다.

서울시가 방학을 맞은 아이들과 시민들을 위해 상암동 월드컵 공원 등 서울 주요 공원 6곳에서 생태체험, 예절교육, 공예교실 등 다채로운 겨울프로그램을 마련, 빠르면 오는 26일부터 2월 말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겨울프로그램이 진행되는 공원은 ▴월드컵공원 ▴서울숲공원 ▴보라매공원 ▴남산 호현당 ▴길동생태공원 ▴여의도공원이다.

월드컵공원(마포구 하늘공원로 소재)에서는 공원 내 노을공원 입구에 있는 노을여가센터와 서부공원녹지사업소 2층에 있는 공원 사랑방으로 나눠 가족들을 위한 4개의 프로그램을 마련했다. 

우선 지난 연말 문을 연 노을여가센터에서는 공원에서 자란 농작물과 지역 농산물로 상투과자, 컵떡을 만들며 로컬푸드의 의미와 중요성, 그리고 먹을거리가 생산자의 손을 떠나 식탁에 오르기까지의 이동거리를 뜻하는 ‘푸드 마일리지’를 줄일 방법을 생각해보는 ‘생태요리교실’이 열린다. 또 공원의 나뭇가지나 나무열매, 재활용품을 활용해 천연화장품과 스탠드를 만드는 ‘환경공방’도 열린다.   

이외에도 노을여가센터에서는 쓰레기 매립지에서 생태공원으로 변신해 온 월드컵공원의 변천과정, 공원의 깃대종인 맹꽁이 보호캠페인 등 3가지 영상을 볼 수 있는 영상 놀이방을 무료로 운영한다. (운영시간 10시~17시)

서부공원녹지사업소 공원 사랑방에서는 지역 어르신들이 실버자원봉사자로 나서 아이들과 함께 닥나무로 만든 전통한지와 말린 꽃잎을 이용해 꽃엽서를 만들며 조상의 지혜와 전통을 전한다. 또 가족들이 함께 폐목을 재활용해 창작물을 만들며 생태감수성을 높이는 프로그램도 마련됐다.
  
서울숲(성동구 왕십리로 소재) 수변 쉼터 옆 커뮤니티센터에는 아이들의 생태체험을 위한 ‘곤충들의 겨울나기’, ‘겨울새 관찰교실’, ‘거미줄 만들기’, ‘나뭇잎 탁본뜨기’ 등과 어른들도 함께할 수 있는 ‘세밀화 그리기’, ‘커피 바리스타 과정’, ‘퀼트공예’ 등 14개의 프로그램이 요일별로 다양하게 준비돼 있다.

남산공원 내 한옥건물인 호현당(중구 소파로 소재)에서는 초중고 학생들이 훈장님에게 전통인사법과 한자 이름쓰기를 배우며 바른 몸가짐과 마음가짐을 익히는 ‘예절인성교육’과 ‘나는 예의 바른 어린이’, 유아들이 유건과 도포를 갖춰 입고 효와 예절을 배우는 ‘서당체험’을 진행한다.

또, 가족들이 함께 한자와 그 유래에 대해 알아보는 ‘이달의 한자’ 시간도 마련돼 옛 선조들의 가르침을 마음에 담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길동생태공원(강동구 천호대로 소재)에서는 일요일마다 우리 고유의 24절기를 주제로 ‘일요가족나들이’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생태해설가와 공원을 산책하며 보름마다 변하는 자연의 변화를 느끼고 절기에 맞는 다양한 먹을거리와 놀거리를 통해 오감으로 자연의 변화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 호현당 예절인성교육 프로그램에 참여 중인 이들

특별히 24절기 중 첫 절기인 입춘(2.4)을 앞둔 30, 31일에는 가족들을 대상으로 한 ‘입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가족들이 함께 ‘입춘대길’ 입춘방을 쓰고 봄 향기가 느껴지는 ‘무순 또띠아’를 만들어 먹으며 봄맞이 채비를 할 좋은 기회다.

이 밖에도 겨울에 얼음이 얼면 자연에는 어떤 현상들이 일어나는지, 겨울에 곤충과 새는 무얼 먹으며 어떻게 겨울을 나는지 생태해설가와 공원을 탐방하며 직접 관찰하고 배우는 생태체험부터 짚과 흙, 나뭇가지 등 자연물을 이용해 미술공예 작품을 만드는 체험까지 14개의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마련돼 있다.

보라매공원(동작구 여의대방로 소재) 커뮤니티센터에서는 가족이 함께 볏짚을 이용한 전통놀이를 체험하고 꿀을 넣어 천연비누를 만들어보는 ‘뚝딱뚝딱 자연물공작소’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러한 체험행사 외에도 보라매공원과 여의도공원에서는 각각 얼음썰매장과 스케이트장을 운영해 가족들이 신나게 얼음 위를 달리며 겨울을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프로그램에 대한 자세한 사항을 확인하거나 예약하려면 서울특별시 ‘서울의 산과 공원’ 홈페이지(http://parks.seoul.go.kr)와 ‘공공서비스예약’ 홈페이지(http://yeyak.seoul.go.kr)를 이용하면 된다.

최광빈 서울시 푸른도시국장은 “서울 시내 주요 공원에서 마련한 다양한 겨울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을 비롯한 시민들이 겨울방학을 건강하고 유익하게 보내길 바란다”며 “서울시는 겨울철 비수기에도 공원이 시민들에게 유익한 공간으로 함께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